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무원 증원 1만2천명에서 축소될듯 …여야 추경 막판협상

원내대표·예결위 간사 잇따라 회동…의견 조율
감액할 추경 액수·공무원 숫자에 각 당별 이견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김정률 기자, 성도현 기자 | 2017-07-21 11:51 송고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과 여야 의원들이 지난 20일 국회에서 추경안을 심의하고 있다. 2017.7.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과 여야 의원들이 지난 20일 국회에서 추경안을 심의하고 있다. 2017.7.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여야가 '공무원 증원'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놓고 21일 막판 협상에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추경 삭감을 일부 받아들일 것으로 보이지만 삭감할 세부 내역을 놓고 각 당 간 이견이 있어 협상 결과가 주목된다.

여야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 회동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회동을 잇따라 갖고 추경안 처리를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얻지 못했지만 여야는 예결위 간사 회동을 통해 세부적인 내용을 조율하고 있다.

현재 여야 간의 이견이 팽팽한 부분은 공무원 증원 추경 80억원이다. 전날(20일) 예결위 추경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는 이 부분 견해 차로 중단되기도 했다.

공무원 증원 추경을 원안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고수하던 여당도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의 삭감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쪽으로 기류가 바뀐 모양새다.

민주당은 추경안에 편성된 공무원 증원 숫자를 다소 줄이는 방향으로 야당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액수를 삭감할지를 놓고 야당 내에서도 견해 차가 커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야3당은 현재 삭감할 추경 액수와 증원될 공무원 숫자에 대해 제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예결위 바른정당 간사인 홍철호 의원은 "어제 여당에서 당초 공무원 1만2000명을 증원하겠다고 했는데 그 말을 조정했다"며 "(지방자치단체에 권한이 있는 지방 공무원) 7500명을 (추경에서) 제외하며, 남은 4500명도 꼭 필요한 부분만 자료를 갖고 와서 야3당 간사에게 보고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희는 이해 가능한, 합당한 증원인지 판단해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야당은 2000명 이하 수준으로 증원 규모를 축소하자는 입장이며, 여당은 이에 완강히 저항하는 양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추경안 심사 막바지에 80억원을 일괄 삭감할 것인지, 부처별 심사를 진행하면서 부처별 배정 공무원 증원 추경을 따로 심사할 것인지를 놓고도 의견이 갈린다.

이번 추경안에서 빠지게 될 공무원 증원 관련 예산을 추경 아닌 예비비에서 충당하도록 하는 문제를 놓고도 각 당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 일부에서는 예비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은 이에 강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21일 예결위 협의를 모두 마치고 오후 중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최종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그러나 각 당의 상황이나 일정 등을 고려하면 21일 중 본회의가 열리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예결위 민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전 중에 결말을 내보려고 한다"며 "다만 결렬되는 것도 결말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종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 역시 열어뒀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