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벤처보다 상징성 있는 말 없다…'중소벤처부' 유지해야"

김영수 벤처기업협회 전무 "20년전 사회적 합의된 말"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7-07-19 15:26 송고
 
벤처기업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관계자들이 18일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실을 찾아 중소벤처기업부 명칭 유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벤처기업협회 제공)© News1
벤처기업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관계자들이 18일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실을 찾아 중소벤처기업부 명칭 유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벤처기업협회 제공)© News1


"문재인 정부 경제성장 정책의 핵심, 창업활성화 의지를 보여주는데 벤처만큼 상징성 있는 단어가 없다."
 
여야가 정부조직법 협상과정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이름을 '창업중소기업부'로 바꾸기로 합의한 것을 놓고 벤처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김영수 벤처기업협회 전무는 19일 뉴스1과 인터뷰에서 여야가 '벤처기업'을 부처 명칭에서 느닷없이 삭제한데 대해 시대착오적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는 지난 17일 저녁 회동에서 그간 바른정당이 제안한 '창업중소기업부'로 명칭 변경에 합의했다. 
 
새 정부 핵심부처로 떠오른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을 앞두고, 부처 이름에 외래어가 들어가는 것은 처음이라 한글단체들이 반발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전무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벤처특별법)이 제정된지 올해로 20년 됐다"며 "20년도 전에 논란이 끝난 '벤처기업' 단어를 이제와서 안된다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답해 했다. 
 
1997년 벤처특별법 제정 당시 정부가 제안한 법명은 '기술집약형중소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었다. 그때만 해도 법 이름에 외래어를 넣는데 거부감이 커 '기술집약형중소기업'이란 단어를 쓴 것인데, '벤처기업'보다 의미전달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거세 국회 논의과정에서 이름이 지금처럼 바뀌었다. 
 
김 전무는 "벤처는 스타트업(막 창업한 기업)부터 성장가도에 오른 기업, 유니콘(가치 1조원 이상 기업) 등 혁신기업의 모든 단계를 포괄하는 일관성 있는 단어"라며 "단순히 한글이 아니라고 반대하기엔 상징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 벤처기업이 거둔 성과는 지대하다"며 "벤처특별법이 도입된 뒤 20년동안 9만여개 벤처기업이 배출됐고, 324만명의 고용을 창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벤처기업이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으로 우리나라 경제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김 전무는 "부처이름은 상징성이 있고, 정부의 정책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새로 출범하는 중소·벤처 정책 컨트롤타워에 '창업'이라는 단어를 쓰면 기업의 한단계만 국한하는 것이라 오해를 살 수 있다"고 했다. 벤처만큼 적합한 단어는 없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것도 아닌데 정부조직법 처리가 다급한 여당이 정치적 셈법으로 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은 문제란 지적이다. 여야가 정부조직법 등 법안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애꿎은 벤처업계가 정쟁의 피해자가 됐다는 주장이다. 
김 전무는 "20년전 사회적 합의가 끝났는데 이제와서 외래어란 이유로 하루아침에 부처 명칭이 뒤바뀔 것이라 상상도 못했다"고 했다.

벤처업계는 정부·여당이 원안으로 돌아갈 때까지 계속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일단 벤처기업협회가 총대를 메고 코스닥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한국여성벤처협회·소프트웨어산업협회·엔젤투자협회 등 6개 협회가 전날 "'중소벤처기업부' 명칭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공동 성명을 냈다. 또한 창업중소기업부를 처음 제안한 바른정당에 서한을 보내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협회 인사들은 이날 국회를 찾아 "신설되는 부처의 명칭은 정부의 혁신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이라는 원래의 역할을 총괄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전방위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김 전무는 "벤처기업은 의미를 명확히 대체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 20년 넘게 한글처럼 쓰이고 있는 단어"라며 "외래어는 무조건 안된다는 논리라면 한국인터넷진흥원한국인터넷진흥원 같은 공공기관 이름도 모두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chach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