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朴정부 문건 1361건 또 발견…삼성·블랙리스트 등"(종합)

정무수석실 캐비닛서…실수비 회의문건 254건 포함
"위안부·세월호·국정교과서·선거 관련 적법않은 지시사항 포함"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7-17 18:53 송고 | 2017-07-17 19:03 최종수정
2017.7.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2017.7.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청와대는 17일 경내 정무수석실에서 또 한 번 박근혜정부 청와대에서 작성된 1361건의 문건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4일 민정비서관실에서 박근혜 정부 자료가 나왔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날 발견된 문건 가운데 박근혜정부 때 비서실장이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문건에서 삼성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세월호, 국정교과서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고 '적법하지 않은' 지시사항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난 14일 민정비서관실에서 지난 정부 자료가 발견됐다는 보도를 보고 정무수석실에서 자체적으로 잠겨진 캐비닛 등에 방치된 문서가 있는지 추가로 점검하던 중, 당일 오후 4시30분께 정무기획비서관실 입구 행정요원 책상 하단에 잠긴 캐비닛에서 다량의 문건을 발견하고 현재 분류작업 중"이라고 말했다.

이 책상은 이전 정부 청와대 인턴이 지난 5월10일가량까지 썼던 자리라고 한다.

그는 "이 문서는 전 정부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이 2015년3월2일부터 2016년11월1일까지 작성한 254건의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를 비롯해 총 1361건에 달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현재 254개 문건에 대한 분류와 분석을 끝냈고 나머지 문건에 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문서' 254건은 비서실장이 해당 수석비서관에게 업무지시한 내용을 2장가량의 회의결과로 정리한 것이다. 해당 문건이 작성된 시기는 이병기·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 재직 기간이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재임 시기와도 일부 겹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변인은 "문서 중 삼성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 현안 관련 언론 활용 방안 등이 포함돼 있고, 위안부 합의와 세월호, 국정교과서 추진, 선거 등과 관련해 적법하지 않은 지시사항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적법하지 않다'는 것은 청와대의 자체 판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볼 때 그렇게 보일 수 있다는 정도의 내용"이라며 "정권 입장에서 얘기할 수 있지만 전혀 보편타당하지 않은 내용이 다수 있다"고 했다.

또한 박 대변인은 "앞선 민정비서관실 발견 문건 조치 절차와 같이 특검에 관련 사본을 제출할 예정이며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조치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청와대는 문건과 관련해 추가 발견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때그때 즉시 보고,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저희가 최소한의 조치를 하는 데에도 굉장한 논란과 공격이 있는 것을 보고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입장"이라며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다"고 힘줘 말했다.

이번에 발견된 문건 중 자필 메모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정도 총무비서관에게 문서관리시스템 완비 관련 보고를 받고 "문서관리시스템을 이용해 우리는 분류 등이 제때 돼서 정확하게 탑재될 수 있도록 아주 잘 하라"는 당부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별도 소회나 지시는 없었다고 한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