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2 이전 대구시민추진단 "군공항 조속 이전" 건의

(대구ㆍ경북=뉴스1) 이재춘 기자 | 2017-07-11 16:40 송고
대구 동구 지저동 K-2 상공에 전투기 1대가 착륙하기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2016.7.11/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대구 동구 지저동 K-2 상공에 전투기 1대가 착륙하기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2016.7.11/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군공항 이전 운동을 벌이고 있는 K-2 이전 대구시민추진단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산하 국민인수위원회에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요구하는 정책제안서를 제출했다.
11일 대구시에 따르면 K-2 이전 시민추진단이 이날 국민인수위를 방문 "새 정부에 산적한 과제가 많지만 도심 군공항 이전은 국민 행복과 지역 균형 발전, 국방력 강화를 위해 최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 라며 K-2 조기 이전을 건의했다.

K-2 이전 시민추진단은 대구지역 정계, 경제계, 교육계 등의 대표와 기관·단체를 주축으로 2008년 8월 발족한 범시민기구로 10여년간 군공항 이전 운동을 벌이고 있다.

시민추진단은 제안서에서 "수원, 광주, 대구 등 대도시의 군공항이 건설 당시 외곽에 있었으나 도시팽창에 따라 도심지로 바뀌었고, 이때문에 소음, 고도제한 등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와 도시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공군의 작전과 훈련 제약, 각종 위험요인 상존, 장병 사기저하 등 국방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수천억원의 소음피해 보상금도 정부 재정에 큰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대구국제공항과 K-2 군공항의 통합이전 사업은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마쳤으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후속절차가 지연되고 있다.

서홍명 K-2이전 대구시민추진단 집행위원장은 "대도시 도심의 군공항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사안으로 그동안 특별법에 따라 절차가 진행돼 왔고 유치를 원하는 지자체가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미룰 이유가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도심 군공항 이전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아 정부 차원에서 조기에 추진해 달라고 국민인수위에 호소했다"고 말했다.

앞서 대구시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2013년 제정되자 다음해 K-2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고, 지난해 국방부로부터 '이전 건의가 적정하다'는 평가를 받자 민간공항과 군공항 동시 이전을 추진했다.

이후 올해 2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2곳이 대구공항·군공항 통합 이전후보지로 선정됐으나 더 이상 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leajc@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