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보조작' 이준서 영장청구...檢 칼날 국민의당 '윗선'으로

영장 발부되면 수사 본격화..."이제부터가 본류"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7-07-09 11:57 송고 | 2017-07-09 13:08 최종수정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이 의원은 이유미씨가 조작한 제보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부터 입수해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하기로 결정한 인물로 알려졌다. 2017.7.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이 의원은 이유미씨가 조작한 제보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부터 입수해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하기로 결정한 인물로 알려졌다. 2017.7.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9일 검찰이 국민의당 '제보조작'에 가담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해 온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윗선' 개입 수사가 이제부터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날 오전 10시14분쯤 "혐의가 인정되고 사안이 중대하다"는 이유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의 공범 혐의를 받는 이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씨의 남동생 이모씨(37)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지난 7일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의 대질신문을 끝으로 1차 검찰조사를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조사내용을 검토한 결과 두 사람의 공모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셈이다.

법원이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의 남동생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할 경우, '제보조작은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며 '윗선'과의 연결고리를 부정해 온 국민의당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제보조작이 이씨의 단독범행이 아니라고 판단한 검찰의 칼날은 본격적으로 국민의당 '윗선'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검찰이 이 사건으로 입건한 피의자 5명 중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과 김인원 변호인을 제외한 이유미·이준서·이유미 남동생은 모두 검찰에 구속되거나 구속될 가이성이 큰 상황이다.

검찰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이씨의 구속기간 만기일 전까지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 전 의원과 부단장을 맡은 김 변호사를 각각 재소환해 '윗선'의 제보조작 가담 혐의를 파헤치게 된다.

특히 지난 6일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보좌관 김모씨가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되면서 이 의원의 소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 의원은 19대 대선 당시 안철수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하면서 이씨가 조작한 제보를 입수해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 지도부에 대한 소환 범위는 검찰이 이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확보한 범행 증거가 어디까지인지에 달렸다. 정황에 따라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가능성도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이 받는 주요 의혹 중 하나가 그가 지난 5월1일 조작된 자료가 담긴 바이버 문자를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에 전달하기 전에 박 전 대표에게 먼저 건넸다는 것이라는 점에서도 그렇다.

이에 따라 검찰이 관련 혐의점도 어느 정도 입증했다면 박 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지도부도 검찰의 수사망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일단 이 전 최고위원에 청구된 영장이 곧바로 발부된다면 검찰의 윗선 개입 수사 속도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제부터가 제보조작 수사의 본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이날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전 최고위원과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의 남동생의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다음날인 10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