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적십자회담 검토…'베를린 구상' 이행 착수"

국방부 "군사회담 구체적 계획 없어…北반응 볼 것"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17-07-07 11:29 송고
이덕행 신임 통일부 대변인이 20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3.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덕행 신임 통일부 대변인이 20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3.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통일부가 7일 문재인 대통령이 '베를린 구상'에서 제안한 방안들을 실현할 구체적인 이행계획 마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조만간 적십자회담 등 각종 회담 제안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 간의 과제들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적 합의와 여야 정치권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대통령의 대북정책 구상을 구체화하고 실행력을 강화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6일)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에서 △올해 10월4일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평창동계올림픽 북한선수단 참가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27일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상호 중단 △한반도 평화와 남북협력을 위한 남북 간 접촉과 대화 재개를 북한에 제안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과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군사실무회담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는 앞서 문 대통령이 연설에서 사실상 제안한 상태다. 이에 조만간 군사회담, 적십자 회담, 스포츠 회담 등 각종 회담 제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군사분계선 적대행위 상호 중단의 경우 문 대통령이 제시한 날짜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아 빠른 시일 내에 군사회담을 개최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방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군사회담 제안에 대해 "구체 계획은 아직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대행위로 지적된 확성기 방송 중단에 대해 "북한의 반응을 보면서 구체적인 것은 추후에 (결정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회담 제안은 현재 남북 간 통신 채널이 모두 끊긴 상황이기 때문에 회견이나 브리핑 등의 방식을 통해 전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남북대화 재개를 위한 특사 파견 가능성도 나온다. 이 부대변인은 "지금 현 상황에서 대북특사 파견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북핵 문제와 남북 관계를 풀어가는 데 필요하다면 추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의 적극적 제안에 대한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