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1★일문일답] 이재명 시장 "'동상이몽2' 출연 이유? 기획 의도 공감"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17-07-06 15:07 송고
SBS © News1
SBS © News1

SBS '동상이몽 시즌 2 - 너는 내 운명'으로 생애 첫 리얼 예능에 도전하는 이재명 성남 시장이 첫 방송을 앞두고 소감을 밝혔다.

이재명 시장은 부인 김혜경과 오는 10일 밤 11시10분 처음 방송되는 SBS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이하 너는 내 운명)을 통해 결혼 26년차 부부의 리얼 라이프를 공개한다. 특히 '너는 내 운명'은 관찰 카메라를 통해 커플이 살아가는 모습을 남자와 여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이들 부부의 일상이 고스란히 대중에게 노출될 수 밖에 없다.

최초로 지상파 예능에 출연하게 된 이재명 시장은 '너는 내 운명' 첫 방송을 앞두고 "기대감도 있고 걱정도 있다"며 "정치 프로그램도 아니고 사적 생활을 다루는, 그것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 앞에 나오게 될 거라는 건 꿈에도 상상 못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시장은 주변의 우려에도 출연을 결심 한 이유로 "인생 동반자인 부부가 서로의 입장 차를 좁히고, 행복하게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는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에 공감했다"면서 "촬영 기간도 길고 부부 관계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을 계기가 될 것 같더라. 더 중요한 것은 제작진 분들이 경선 때부터 5개월 가량을 정말 집요하게 쫓아다녔다. 그게 가장 컸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가정 그리고 사생활이 공개되는 것, 특히 아내 입장에서는 살림이 드러나는 것이 정말 싫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처음엔 아내도 반대했고 지인이나 참모들도 반대 의견이 더 많았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프로그램 출연이 상당히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처음 제의를 받고 꽤 시간이 지나서 애매해졌을 때 내가 아내를 밀어붙였다. (웃음) 그렇게 아내와 의견을 통일했다"고 출연 비화를 전했다.

정치인 이재명에게는 사이다, 싸움닭 등 유독 '센 별명' 많다. '너는 내 운명' 방송 후 예상되는 별명이 있냐고 묻자 이 시장은 "어느 글 중에 '이재명 둘리 아빠 고길동 닮았다'는 글이 기억에 남는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아무래도 집안에서는 복장도 편하고 하는 짓이 고길동 같아 보였나 보다. 방송 후에 어떤 별명이 생길지 지켜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진행된 스튜디오 녹화에는 이재명 시장의 부인 김혜경도 자리에 함께 했다. 대기실에서도 살뜰하게 남편의 곁을 챙기던 김혜경은 녹화 시작 후에도 스튜디오 한 켠에서 묵묵히 남편을 지켜보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시장은 아내에 대해 "대단히 인내심도 많고 배려심이 많은, 또 한편으로 과묵한 사람이기도 하다. 결혼 후에도 시민 운동을 하거나 정치를 하거나 이러면서 제가 수배도 되고, 보통의 아내들이 겪기 힘든 험한 일들을 많이 겪었다. 슬기롭게 잘 넘어가 줬고, 저한테도 개인적으로도 큰 도움이 돼준 점에 대해 언제나 미안하고 고맙게 생각한다"고 아내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시장은 "부부라는 것이 아주 가까운 사이이기도 하지만 아주 먼 관계이기도 하다. 저희 부부의 결혼 생활을 통해 부부라는 것이 그 '지옥' 같은 양면이 공존하는 관계라는 것을 중점적으로 봐주시면 좋을 듯 하다"고 '너는 내 운명'의 관전 포인트를 밝혔다.

이 시장은 "결혼 생활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절대 저절로 좋은 관계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노력하는 중이다. '너는 내 운명'에서도 노력하는 모습들을 중점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시청자들에게 당부의 말을 남겼다.
SBS © News1
SBS © News1

이하 이재명 시장 인터뷰 전문이다.

Q : 타 프로그램의 출연 제의가 많았을 텐데 특별히 '너는 내 운명' 출연 결심하게 된 이유는.
인생의 동반자인 부부가 서로의 입장 차를 좁히고, 행복하게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는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에 공감했다. 촬영 기간도 길고 부부 관계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을 계기가 될 것 같았다. 더 중요한 것은, 제작진 분들이 정말 집요하게 쫓아다녔다. (웃음) 그게 가장 컸다.

Q : 섭외에 5개월 정도 걸렸다고 들었다. 캐스팅 제의부터 결정까지의 과정을 설명해줄 수 있나.
처음에는 대선 경선 도중에 제안이 들어왔다. 경선 도중에는 너무 바빠서 시간상 제약 때문에 망설였다. 경선 끝나고 나서는 이제 쉬어야 하는데 또 제작진이 계속 제안해왔다. (웃음) 관찰 카메라다 보니 촬영 기간이 상당히 긴 것도 부담이었다. 그 과정 중에 아내와도 많이 상의했고, 또 참모들과도 상의했다. 의견들이 많이 엇갈렸다. 사실 말리는 쪽이 더 많았다. 괜히 방송 나갔다 꼬투리 잡히진 않을까라는 우려들을 하셨다.

특히 아내는 가정 그리고 사생활에 공개되는 것, 특히 여성들 입장에서 살림이 드러나는 것 정말 싫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집안 공개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적 영역, 하다못해 냉장고, 방청소, 침대 정돈 상태까지 다 드러나지 않나. 많이 망설였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프로그램 출연이 상당히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엔 아내도 반대했다가 처음 섭외 이후 꽤 시간이 지나니까 애매해지더라. 그때 내가 밀어붙였다. (하하) 결국엔 그렇게 아내와 의견을 통일했다.

Q : '썰전' 이후 김구라와 MC와 출연자로 다시 재회 하게 됐다.
제가 사적 생활을 다루는 그것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 앞에 나오는 건 꿈에도 상상 못했다. 정치적 프로그램도 아니고, 김구라씨와 MC와 출연자 관계로 다시 보게 될 거라는 것 역시 상상을 못했다. 다시 만나니 반가웠다. 전에도 본 사이라서 조금 더 편안한 점이 있었다.

Q : '너는 내 운명’ 출연 사실이 알려진 후 체감 반응은.
우선 기대감이 많은 것 같다. 프로그램에 대한 기사 댓글도 많이 읽어봤다. 지금까지는 기대가 많은 것 같고, 또 그만큼 애정을 가지고 걱정해주시는 분들도 있다. 저도 그렇다. 기대감도 있고 걱정도 있다. 제가 정치인 이다 보니 아무래도 연예인과는 또 다르다. 저에 대해 싫어하는 집단, 좋아하는 집단 호불호가 명확하다. 특히 지인들은 제가 공격 당하지 않을까 그런 점들을 걱정하더라. 말실수라던가 꼬투리를 잡혀 그 빌미로 공격 당할까, 지금이라도 안 하는 게 낫지 않을까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Q : 정치인 이재명에게는 사이다, 싸움닭 등 센 별명이 많다. '너는 내 운명' 방송 이후 예상되는 별명이 있다면.
어느 글 중에 봤는데 저보고 둘리 아빠 고길동 닮았다고 하더라 영상으로 보시니 아무래도 집안에서는 좀 복장도 편하고 하는 짓이 고길동 같이 보이셨나 보다. 별명은 제가 원해서라기보다 대중과 시청자 분들이 붙여주시는 거니까 방송 이후 어떤 별명이 생길지 지켜보려고 한다.

Q : 촬영이 예상했던 것과 어떻게 달랐는지.
(옆에 앉아있던 김혜경 씨를 가리키며) 이건 아내에게 물어봐야 할 것 같다. 
김혜경 :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이 공개 되더라. 안방, 침실까지 정말 속속들이 공개된다. 아이들은 자신들 얼굴만 방송에 안 나오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웃음)

Q : 이재명이 꼽은 '너는 내 운명'의 관전 포인트는.
부부라는 것이 아주 가까운 사이이기도 하지만 아주 먼 관계이기도 하다. 그 양면이 공존하는데 대게는 가까울 때는 가까운 점만 생각하고 감정적으로 부딪힐 때는 아주 먼 사람처럼 대하게 된다.

저희 결혼 생활을 통해 부부라는 것이 그 지옥 같은 양면이 공존하는 그런 관계라는 것을 중점적으로 봐주시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결혼 생활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절대 저절로 좋은 관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더라. 친구보다 더 어려운 관계이고, 참고 노력하고 키워나가는 그런 인간 관계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노력하는 중이다. '너는 내 운명'에서도 노력하는 모습들을 중점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

Q : 마지막으로 함께 출연하는 아내에 대해 한 마디 한다면.
제 아내는 대단히 인내심도 많고 배려심이 많은, 또 한편으로 과묵한 사람이기도 하다. 결혼 후에도 시민 운동을 하거나 정치를 하거나 이러면서 제가 수배도 되고, 보통의 아내들이 겪기 힘든 험한 일들을 많이 겪었다. 슬기롭게 잘 넘어가주었고, 저한테도 개인적으로도 큰 도움이 돼준 점에 대해 언제나 미안하고 고맙게 생각한다.



aluemchang@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