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北 제재·압박, 대화 수단돼야…평화 깨뜨려선 안돼"(종합)

文대통령, 메르켈 獨 총리와 1시간30분간 만찬회담
"北미사일, ICBM에 근접…발전속도 예상보다 빨라"

(베를린=뉴스1) 김현 기자 | 2017-07-06 06:34 송고 | 2017-07-06 06:35 최종수정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출국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5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테겔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청와대) 2017.7.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출국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5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테겔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청와대) 2017.7.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독일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북핵 문제와 관련, "북한의 도발이 높아진만큼 국제사회의 압박이 강해져야 하지만, 이 제재와 압박이 북한을 완전히 핵폐기를 위한 대화의 테이블로 이끄는 수단이 돼야 한다"면서 "평화 자체를 깨뜨려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독일 베를린 연방총리실에서 1시간30분 가량 열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만찬회담에서 '내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날 예정인데, 빠른 반응이 자칫 위험한 상황으로 흐를 수도 있다는 것을 얘기해 볼 생각'이라는 메르켈 총리의 발언에 "그 점에 있어선 저도 생각이 같다"고 공감을 표하며 이렇게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처럼 긴장이 높아질수록 우발적인 이유 하나로도 자칫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제재와 압박을 높이되 상황 관리도 함께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미국이 4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ICBM(대륙간탄도미사일)로 공식 확인하면서 선제타격 등 군사적 대응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한 반대 의사를 명확히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메르켈 총리가 언급한 '빠른 반응'에 대해 "북한이 어제(4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ICBM이라고 확인하면서 '(미국의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의) 선택지가 좁아져 군사적 옵션을 빠르게 선택하게 된다면'의 의미로 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이 북한에 대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니 중국이 지금까지 역할에 더해서 조금 더 기여해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내일(6일) 시진핑 주석을 만나 이 부분에 관해 정말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눠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메르켈 총리가 중국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나 지지의 표현을 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대화에서 느꼈던 감들을 갖고 약간 설명을 하는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기술 발전이 어디까지 진전됐느냐'는 메르켈 총리의 질문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현재의 수준도 문제이지만, 발전의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ICBM도 2년쯤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들이 예상했지만 어제 발사한 미사일은 거의 ICBM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사거리는 늘어났지만 정확도와 핵탄두 탑재 가능 여부는 미지수이고, 이 역시 2~3년 후쯤 가능할 것으로 판단할지 모르지만 지금 속도로 보면 안심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고, 미국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내일 아침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 그리고 저녁 한미일 만찬 회담에서 깊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의 의장국이라는 점을 거론, "G20 정상회의는 경제 문제를 논의하는 회의이고 이미 주제가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북한 미사일의 심각성을 고려해 회원국의 공동결의를 담아내기 위한 의장국으로서의 관심을 보여주면 고맙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G20의 모든 국가가 동의한다면 최종 공동성명이 채택도 가능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모든 회원국들이 이 문제에 관해 논의했다는 내용과 UN 결의 및 그 해당조치에 따라야 한다는 정도의 내용을 의장국 성명에 기술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어 "G20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 아무런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UN의 안보리에 맡기되 G20은 원칙적 입장에서의 공동의지를 표명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에서 북한의 4일 미사일 도발에 대해 "이것은 한반도의 평화는 물론이고 전 세계의 평화에 대한 아주 심각한 도전이고 위협"이라고 전제한 뒤 "북한의 도발을 멈추기 위해서 국제적으로 더욱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결국에 있어선 북핵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공동발표에서 "(지금 한국은) 어려운 시기다. 한국의 대통령이 노력하고 있지만 북한은 세계 평화에 큰 위험이 되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