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준식 "역사교과서 국정화 좋은 방법은 아니었다"(종합)

이임식서 "사회적합의 없이 추진한 정책 성공 못해"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7-07-04 15:18 송고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열린 신학기 긴급 안전현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2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열린 신학기 긴급 안전현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2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4일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그동안 이념편향성 논란 때문에 한시적인 방법으로 추진한 것이지만 사실 좋은 방법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직에 대한 소회와 현안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김상곤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임명됨에 따라 1년6개월만에 퇴임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동안 상당히 힘들었다"며 "그동안 여러 언론이나 야당에서도 많은 얘기(지적)가 있었고 또 국정으로만 추진하기 어렵다고 생각해 결과적으로 국검정 혼용 시스템으로 가야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후 2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도 "사회적 합의를 구하지 못한 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는 교훈을 얻게 됐다"면서 "결과적으로 교육현장에 혼란을 가져왔던 점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새로 마련되는 검정시스템을 통해서 국민적 지지를 받는 올바른 역사교육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수능 절대평가 전환여부에 대해서 "(우리도) 절대평가 전환을 고려하긴 했다"면서 "최근 평가방식이 바뀌면서 변별력 약화 우려가 나오는데 그것보다는 학생들이 노는 시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게 더 가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최근 학종에 대한 객관성,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학에서 왜 수시를 늘리고 왜 학종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퍼포먼스가 훨씬 더 낫다고 얘기하겠는가. 당장 문제점이 있더라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종의 결과가 교사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제 한 학급에 20명안팎의 학생이 있기 때문에 교사들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면 좋은 제도가 될 수 있다"며 "국민이 교사에 대해 전폭적인 신뢰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사회부총리의 제한적 역할에 대한 아쉬움도 토로했다. 이 부총리는 "사회부총리 수행에 대한 의욕은 있었지만 변명 같아 보일지 몰라도 제도적인 부분이 아쉬웠다"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관련 부처가 함께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을 편성하고 인사 문제도 협의해야 하는데 그러한 권한이 없어 업무를 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이어 "사회부총리 권한 강화 등 제도적 보완 없이는 사회적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도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새 정부 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교육정책은 궁극적으로 같다"며 "학생들이 교실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 학벌 등 서열화 탈피해서 능력 중심 사회로 가는 것인데 새 정부 교육공약을 보면 그틀은 (지난 정부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교육부에서 계획한 중장기 정책들이 새 정부의 교육공약과 조화를 이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는 이와 함께 자유학기제, 선취업 후진학,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중장기 교육혁신 방안, 교육복지 종합대책 등 자신의 임기동안 뿌리내리거나 추진했던 정책들을 열거했다.

그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이나 관련 대안학교에서 봉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