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北 ICBM미사일 가능성…어떤 위협도 용납않을 것"(상보)

NSC 전체회의 주재 모두발언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7-07-04 13:40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2017.6.2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2017.6.2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북한이 이날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규탄하는 한편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오늘 또다시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했다. 정부는 무책임한 도발을 거듭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런 도발은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며 우리와 미국, 중국 등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 당국의 초기 판단으로는 이번 도발을 중장거리 미사일로 추정하고 있으나 ICBM급 미사일일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정밀분석 중"이라며 "ICBM급일 경우 이에 맞춰 대응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특히 저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이 도발을 줄이고 불안정을 야기하는 군사적 행동을 자제하고 국제적 의무와 규약들을 준수하는 전략적 선택을 촉구한지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북한이 이러한 도발을 감행한데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공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굳건히 유지하는 가운데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나아가 제재와 대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안전한 북핵폐기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지금이라도 핵과 미사일 개발이 자신들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망상에서 벗어나 비핵화를 위한 결단을 내릴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북한의 이러한 위협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튼튼한 안보는 정부와 국민이 함께할 때 비로소 성립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국민들께서도 정부 노력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