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정당 "文 대통령, 한·미 현안 지혜롭게 해결하길"

"한미회담, 한미동맹 굳건함 재확인…높이 평가"
"사드 직접 언급 없어 아쉬워"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7-07-01 11:29 송고
© News1

바른정당은 1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회담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굳건한 동맹 관계의 기초 위에서 한·미 간 현안들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새로운 정부가 맞고 있는 안보위협과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미 양국의 긴밀한 협력은 필수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오 대변인은 "한미동맹의 건재함을 전 세계에 확실히 보여주고,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비롯한 기타 현안까지 성공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성명문에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한 강력한 연합방위태세와 상호 안보 증진을 통해 대한민국을 방어한다'고 명시한 것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방어, 탐지, 교란, 파괴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군사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했는데 현재 북한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체계는 사드 말고는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사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이유로 사드배치를 번복하지 않겠다고 한 말이 빈말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오 대변인은 "한미FTA가 재협상이 되면 그동안 우리가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무역 분야에 찬물을 끼얹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음에도 '공정하고 공평한 경쟁조건을 증진'하겠다는 선언을 담은 것은 수출기업과 국가부담에 대한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한 것으로 평가한다"고도 밝혔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