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한미FTA 재협상 천명에 文대통령 "함께 노력"

(워싱턴=뉴스1) 김현 기자 | 2017-07-01 01:43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2017.6.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2017.6.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한 재협상 의지를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FTA와 관련해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워싱턴 D.C.에 위치한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공동언론발표를 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공정하면서도 상호 호혜적인 경제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특히 한미 FTA에 대해 "2011년에 체결됐고, 2016년에 누가 체결을 했는지, 서명했는지 여러분들 알고 있다. 하지만 그 협정이 체결된 이래로 미국의 무역적자는 110억불 이상 증가했다"면서 "그다지 좋은 딜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현재 한국 기업의 대미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 이번 달에는 신용회사가 미국의 LNG 초도 물량을 한국에 보내는데 그 거래량은 520불 이상이다. 굉장히 좋은 것"이라며 "우리 장벽을 없애고 시장의 진입을 더욱 더 확대해야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굉장히 심각한 자동차라든지 철강의 무역 문제에 대해서 (문 대통령과) 지난 밤에 얘기를 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자신의 우려표명에 대해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겠다", "그렇게 해서 미국의 근로자라든지 사업가들, 그리고 특히나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공정하게 한국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해 주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의 기업들은 자동차를 미국에서 팔고 있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기업들도 상호 호혜적인 원칙에 기반해서 그렇게 할 수 있어야 된다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저는 한국 측에 중국의 철강 덤핑 수출을 허용하지 말아달라고 촉구를 했다. 이것이 우리의 교역관계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미국팀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국 측과 협력을 하고, 그리고 딜을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한테도 좋은 딜을 만들어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발표를 한 문 대통령은 "양국간 경제협력 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있어 중요한 한 축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경제성장과 일자리창출을 통해 양국 국민이 모두 호혜적 성과를 더 많이 누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만 밝혔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