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드 충돌' 빗겨간 한미정상 첫 회동…계산된 수싸움?

한미 정상, 북핵·한반도 평화·경제 번영 등 논의
외교 성과 드러나는 무역 문제 집중한 듯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7-06-30 15:33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29일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만찬에서 얘기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29일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만찬에서 얘기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첫 회동에서 양국 쟁점 현안 중 하나인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대한 갈등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았다. 양국 정상이 첫 만남에서 갈등 요인을 드러내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문 대통령 부부 공식 환영만찬을 통해 처음으로 회동했다. 두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 한미 FTA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2시간 남짓 진솔하고 의미있는 대화를 나눴다. 

두 정상은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초해 양국이 함께 북한 핵문제와 한반도 평화, 경제 번영 등을 이뤄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일단 전문가들은 한미 정상간 만찬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양국 정상 간 첫 회동의 분위기는 우려했던 것 보다는 상당히 좋다"며 "장진호 전투 기념비 등을 통해 한미동맹 굳건함을 잘 전달했으며 첫 단추를 잘 꿴 것 같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 내용이 오갔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북핵을 포함한 북한, 한미FTA, 사드배치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폭넓게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회동을 끝낸 후 "북한과 무역협정을 포함한 여러 안건들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혀 이같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미국이 최우선과제라고 평가한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 한미 양국 모두 북한의 비핵화라는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재와 압박을 무게에 둔 트럼프 정부와 대화와 압박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힌 문재인 정부와 다소간 이견이 있긴 했으나, 양국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과의 대화 조건을 두고 타협점을 찾아갈 것이라는 평가다. 전문가들도 한미 양국의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목되는 점은 아직 사드 배치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다. 사드 문제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면서 한미동맹이 훼손될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정상회담 의제중 가장 민감한 이슈로 떠올랐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방미에 앞서 미국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한미 동맹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드 배치 철회는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전날 미국 상하원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새정부가 사드를 번복할 의지를 가지고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버려도 좋겠다"고 밝혔다.

외교 전문가들은 사드 관련 이슈가 민감한 사안인 만큼 양국 정상이 어떤 대화를 나눴다고 하더라도 공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한미 간 관계를 떠나 한국 내 갈등, 한중, 미중 등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정부가 '민주적' 절차에 따라 환경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미국이 굳이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사드 배치 문제가 이번 회담에서 한번에 풀어낼 수 없는 문제인만큼 첫 만남에서는 양측 신뢰 기반에 중점을 두고 향후 장관 등 실무진 협의선으로 내려놓을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는 기업인 출신인 트럼프의 계산도 깔려 있다는 설명이다. 당장 외교적 성과를 보여줄 수 없는 안보 관련 이슈 보다는 미국 내 여론을 고려해 무역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중이 깔려있다는 것이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문 대통령이 국내에서의 절차를 적절하게 하고  사드 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미국도 한국의 입장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이 문제로 한국을 압박하는 이미지를 주는 것에 부담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