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국회정상화 합의…7월국회 개최·정부조직법 심사 착수

조국·조현옥 출석 합의문서 제외…여야 공방 예상
'추경' 문구 합의문서 빠졌지만 심사는 착수키로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06-27 13:45 송고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접견실에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접견실에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 임시국회를 여는 것에 최종 합의했다. 다만 쟁점이 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관련 문구는 결국 이번 합의문에서 제외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김동철 국민의당,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등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의 구체적인 내용은 △7월 임시국회 개최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착수 △국회 운영위원회에 인사청문소위원회 설치·운영 △7월 중 정부 부처 업무보고 개시 등이다.

이번 합의에 따라 여야는 이날부터 곧바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에 착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다음달 4일~18일까지 실시되는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또 여야는 7월 임시국회 기간 중인 다음달 11일과 18일 두 차례에 걸쳐 본회의를 열고 11일에는 대법관 임명동의안 2건을, 18일에는 기타 안건을 각각 처리하기로 했다.
여야는 이번 합의에서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에 인사청문소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소위 위원장은 국민의당이 맡기로 했으며 여당인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자료 제출, 증인 채택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여야는 7월 중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실시하는 데에도 합의를 이뤘다.

그러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과 관련된 내용은 합의문에 담지 못했다. 이에 따라 7월 임시국회에서 진행될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에서는 두 사람의 출석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설 것으로 보인다.

추경 관련 문구는 이번 합의문에서 제외됐지만 한국당은 일단 추경 관련 심사가 착수되는 것 자체는 용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한국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일부 상임위원회를 제외한 다른 상임위원회에서 추경 관련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밖에 여야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 지원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정개혁특별위원회 설치에도 합의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