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국민의당 문준용 조작 파문 철저 수사" 촉구(종합)

민주·정의 '배후설', 한국·바른 "취업특혜 의혹도 조사"
특검실시 요구도 나와…국민의당 진상조사단 구성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06-27 12:30 송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제보내용을 조작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제보내용을 조작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여야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에 개입했다는 의혹 증거 조작 논란과 관련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여야가 한 목소리로 증거 조작 배후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한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국민의당의 조작 논란과 함께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도 이번 기회에 모두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의 배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증거자료를 조작했다는) 이유미 당원은 평범한 당원이 아니다"며 "안철수 전 후보와 사제지간이며, 2012년 대선 때도 안철수 전 후보의 캠프에서 일을 했으며 이번 대선에서는 기록집을 출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조작 사건과 관계가 있는 인물로 의심되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 역시 안철수 전 후보가 1호로 영입한 인물"이라며 "두 사람 모두 안철수 전 후보와 매우 가까운 인물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 경험이 많지 않은 30대로서 독단적인 판단으로 이런 엄청나고 악질적인 범행을 저지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라고 배후설을 제기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충격을 금치 못하겠다"며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신속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에 대한 무거운 법적 책임을 물어 구태 정치를 발본색원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조속한 특검 수사를 통해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이 완전히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News1
© News1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국민의당이 문준용 취업 특혜 의혹 관련 제보가 조작됐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는데 검찰 조사를 앞두고 먼저 (사과)발표를 했다"며 "꼬리 자르기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조작 사건은 철저히 규명해서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가려야 한다"며 "(당원인) 이유미씨는 (당의) 지시로 했다고 진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당과 관련성, 지시 여부 이런 것이 철저히 진실 규명이 돼야 한다"며 "그것과 별개로 (문준용씨) 특혜 의혹 사건 관련 진실도 규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수사당국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사건의 전말을 밝히고 합당한 형사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녹취록 조작의 장본인인 이유미씨가 안철수 전 대표의 카이스트 시절 제자이고 국민의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 전력이 있다는 점, 이를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통해 공개했다는 점에서 단순히 개인의 그릇된 '공명심'으로 출발한 자료조작으로 보기에는 미심쩍다"고 진단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증거 조작이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의 면죄부가 되는 것은 아니라면서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자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당내에 김관영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