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獨 분데스방크 총재 "초완화 통화정책 종료 논의 임박"

"경제·물가 올바른 방향…QE 기준 변경 없어야"

(로이터=뉴스1) 민선희 기자 | 2017-06-26 07:15 송고
유럽중앙은행(ECB)이 초완화 통화정책의 출구 전략을 논의할 때가 가까워졌다고 옌스 바이트만 분데스방크(독일 중앙은행) 총재가 말했다.

바이트만 총재는 독일 주간지 벨트암존탁과의 인터뷰에서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ECB는 더 이상 채권매입 계획의 주요 변수를 변경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ECB가 곧 독일 국채 매입 한도에 도달할 것이라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바이트만 총재의 발언은 그가 자산 매입 연장을 반대할 것임을 시사한다. 성장 및 인플레이션 부양을 위해 ECB는 2조3000억유로 규모의 채권매입프로그램을 운영했으나 유럽 최대경제국인 독일은 이를 오랫동안 반대해왔다.

자산매입프로그램은 오는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ECB는 오는 가을에 프로그램 연장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트만 총재는 인터뷰에서 "자산매입프로그램 연장 가능성에 대해 아직까지 ECB 정책회의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며 "그러나 내 생각에 견조한 경제 발전과 물가 상승이 지속된다면 초완화 통화정책의 출구 전략을 논의해야할 것"이라 말했다.

수년 간 디플레이션에 시달린 이후 유로존 물가 상승률은 현재 1%를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ECB 목표인 '2%에 약간 못미치는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지난 16일 유럽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이달 유로존 조화소비자물가지수(HICP) 최종치는 전년비 1.4% 상승했다.

양적완화 연장 여부에 관한 이 논의에서 관건은 각국 부채를 3분의 1 이상 보유하지 못하게 하는 ECB 자체 규약이다. ECB의 독일 국채 매입이 내년 상반기 이 수준에 도달할 전망이다. 바이트만 총재는 어떤 의미있는 연장도 곧 프로그램 규칙 변경을 필요로한다며, 프로그램 연장에 반대할 뜻을 단호하게 드러냈다.

정부 역시 경기 부양책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최저 수준의 차입비용을 수년 간 유지한 뒤에 차입 비용이 오르면 국가 예산이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트만 총재는 "프로그램 연장 시도는 ECB 이사회에 '필요 이상으로 초완화적 통화 정책을 지속하려고 한다'는 정치적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지난 8일 "필요할 경우 양적완화의 규모와 기간을 늘릴 수 있다"는 기존의 선제 안내를 유지했다. ECB는 정책 금리를 더 내릴 수도 있다는 안내는 폐기했으나, 오는 2019년까지의 인플레이션 전망을 일제히 하향조정했다.

이를 두고 소시에테제네랄은 지난 11일 보고서를 통해 ECB가 자산매입프로그램 연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ECB가 오는 9월 자산매입프로그램을 6개월 연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 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inssu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