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계종 '해종언론' 지정에 언론단체 "언론탄압" 주장

비판 언론에 취재금지, 접촉금지 등 조치해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17-06-21 12:14 송고
21일 오전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 등이 조계종의 언론탄압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News1
21일 오전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 등이 조계종의 언론탄압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News1

대한불교조계종이 종단에 비판적인 논조의 기사를 작성해온 불교 매체 2곳을 '해종언론'이라고 규정하고 취재 지원을 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언론단체가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는 2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계종이 언론탄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조계종 총무원이 취재금지, 출입금지, 접속금지, 광고금지, 접촉금지라는 5금(五禁)조치를 내려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송두리째 훼손하고 있다"며 "불교계의 비리를 바로잡고자 한 언론들을 해종언론으로 지정하여 600여일 동안 5금 조치를 자행함에 따라 해당 언론사는 막대한 피해를 보고 심각한 재정 위기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5금조치를 즉각 해제할 것과 조계종의 공개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계종 관계자는 "해당 언론들이 지속해서 종단에 악의적인 비판기사를 작성해 종단차원에서 취재지원을 하지 않기로 했다"라며 "지원과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지 그쪽에서 종단에 대해 기사를 쓰는 것을 막는 것은 어렵고 언론탄압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5년 11월 조계종은 중앙종회를 열어 불교 매체인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해종언론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당시 조계종은 해당 언론들이 확인되지 않은 일부 주장들을 기정사실화해 보도해 종단과 승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판단했다.


pot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