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탈원전 찬성vs반대 목소리(종합)

"신고리5,6호기 중단 사회적 합의"에 부산 정치권·시민단체 '유감'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 2017-06-19 18:50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7.6.19/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7.6.19/뉴스1

우리나라 최초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1호기의 영구정지를 환영하는 행사가 열린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은 정부의 탈원정 정책을 찬성하는 목소리와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터져 나왔다.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공약후퇴'라며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10시 부산 기장군에 자리한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 본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한수원 관계자,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고리1호기 영구 정지 선포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고리 1호기의 가동 영구정지는 탈핵 국가로 가는 출발이다.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대전환"이라며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겠다"고 국가 에너지정책의 대전환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준비 중인 신규원전 건설계획은 전면 백지화하겠다. 원전의 설계 수명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는 "안전성, 공정률,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시절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등 탈원전에너지 정책을 공약한 바 있다.

익명을 요구한 기장군의 한 주민은 "지난해 지진이후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다"며 "문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을 반드시 이행하길 바란다"고 문 대통령에게 지지를 보냈다

김미경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이번 고리1호기는 탈핵 에너지 시대로 나아가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사를 밝히며, "대체 에너지 개발 등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에 자리한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 본부 앞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박기범 기자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에 자리한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 본부 앞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박기범 기자

반면 문 대통령의 선언과 다른 목소리도 나왔다. 행사장으로 가는 길에는 '신고리 5,6호기 중단없는 건설을 강력히 요청한다' '문 대통령님, 지역주민 의사도 국정에 반영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등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곳곳에 걸렸다.

이날 행사가 열린 원자력본부 앞에는 기장군민 1000여명이 모여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포함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들은 "원전 운영 중단이 이어지면 재산권 침해가 이어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원전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마련해라"고 강조했다.

이상대 서생면주민협의회 회장은 "신고리 5,6호는 내진설계를 강화하는 등 안전 부분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끝난 것"이라며 "정상적으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남식 서생농협조합장은 "정부 위에 사람 없는 것"이라며 "지난 정부에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 약속한 신고리5,6호기 건설을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중단돼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창호 길처마을 이장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에 이어 2년후면 고리2호기가 영구정지 된다"며 "원전의 영구정지가 이어지면 지역 상권 등이 크게 피해를 받을 수 있어 주민들의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을 마친 후 한 참석자가 '2017년을 탈핵원년으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며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라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을 마친 후 한 참석자가 '2017년을 탈핵원년으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며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라"고 외치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박기범 기자

지역 정치권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문 대통령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발언이 '공약후퇴'라며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정수희 반핵부산시민대책위 사무국장은 "문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탈핵을 위한 의지와 이유를 분명히 보여줬다"면서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약속을 명확하게 이행하겠다는 메시지를 정확히 받지 못했다. 아쉽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정 사무국장은 "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발언같다"며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바라는 부산시민들의 힘을 더 보여주는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최수영 부산환경연합 사무처장은 "공약이 후퇴되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며 "사회적 합의를 위한 기간이 길어질수록 매몰비용은 더욱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빠른 결정이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신고리 5·6호기는 안 하는 것이 좋다"면서 "정부에서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문 대통령의 조속한 공약 이행을 희망했다. 

서 시장은 지난 5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을 환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 부산시당 역시 이날 오후 성명서를 통해 "문 대통령의 '사회적 합의' 발언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문 대통령은 선거공약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약속했다. '사회적 합의' 발언은 공약 후퇴일 따름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이헌승 의원(부산진을)은 "투입된 비용만 수조원이고, 이를 다시 되돌리데 또 수조원이 든다"며 "에너지 정책은 장기적 관점에서 관리해야 한다. 사회적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