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경환 사퇴…與 "국민눈높이 맞는 결정"-野 "사퇴는 당연"(종합)

한국당 "조국 민정수석도 자진 사퇴해야"
집권여당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박응진 기자, 이정호 기자, 이형진 기자 | 2017-06-16 21:34 송고 | 2017-06-16 21:36 최종수정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성차별적 표현 등 의혹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후 자진 사퇴했다. © News1 이승배 기자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성차별적 표현 등 의혹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후 자진 사퇴했다. © News1 이승배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16일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데 대해 일제히 "당연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고 평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안 후보자가 이날 오후 늦게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물러나서 다행"이라고 밝혔다.

김명연 수석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대한민국 법을 수호해야 할 장관이 너무 많은 범법행위를 저질렀다"며 "조금 일찍 사퇴해 대통령 부담을 덜어주는 게 도리인데 늦은 감은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문재인 정부는 인사시스템을 더 점검해야 하며 (이번 사태) 책임자도 문책해야 한다"며 "조국 민정수석 등 이 일을 책임지는 2차 후속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조 수석에 대한 사퇴론도 언급했다. 

국민의당도 "사퇴는 당연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안 후보자가 장관으로서 자질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향후 장관 지명 때 면밀한 인사검증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은 "자진 사퇴가 당연한 수순"이라고 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안 후보자는 사기로 몰래 혼인 신고를 한 부분이 가장 큰 문제였다"며 "청와대는 향후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한 다른 장관 추천시 철저한 인사검증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지금까지 밝혀진 의혹이 사실이라면 마땅한 결정이다. 사태가 확산되기 전에 스스로 결단한 것을 존중하고 다행"이라며 "이번에 나타난 (인사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해 차후 인선에서 철저한 준비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정의당은 이번 일로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소명이 힘을 잃어서도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안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강경했던 만큼 자진 사퇴가 온당한 수순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국민 눈높이와 법무부 장관이라는 지위의 무거움에 대한 깊은 고민의 결과"라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이 차질을 빚으면 안되겠다는 본인의 판단이 고려됐을 것"이라고 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안 후보자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을 했다"며 야당에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남은 인사청문회의 협조를 요구했다. 

앞서 안 후보자는 이날 오후 법무부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는 입장을 밝히며 법무부 장관 후보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