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탈원전정책은 저탄소 구현·에너지안보에 재앙"

서울대 황일순 교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재검토 돼야"

(울산=뉴스1) 이상문 기자 | 2017-06-16 08:58 송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 정부 탈원전 정책, 안전과 에너지 안보 위협' 정책 토론회. © News1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 정부 탈원전 정책, 안전과 에너지 안보 위협' 정책 토론회. © News1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저탄소 구현과 에너지 안보에 재앙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황일순 교수는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 정부 탈원전 정책, 안전과 에너지 안보 위협’ 정책 토론회에서 “한국은 에너지 자원의 95%를 해외에 의존하는 ‘에너지 섬나라’인 상황에서 현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재검토 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교수는 ‘탈원전 정책의 문제와 대안’이라는 대표 발제를 통해 “원전 안전은 투명성·전문성 강화로 극복이 가능하다”며 “신규 원전건설로 국민 안전, 에너지 안보와 국가경제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자유한국당 정갑윤(울산 중구) 의원과 한국핵정책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해 새 정부의 급진적인 탈원전 정책에 재고를 촉구했다.

무진기연 조성은 대표는 ‘원전산업 붕괴에 따른 신인도 정책’이라는 발제를 통해 “25기의 원전으로 살아가는 인구는 부양가족까지 고려하면 30만 명 이상이며 이들은 원전에 의한 경제활동을 영위 중”이라며 “벼랑 끝 원자력 산업 정책은 고급일자리의 실직과 세계 1등 중소기업의 원전기술의 사장, 경제 성장동력 하락 등으로 국가적인 손실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종합토론에서 한국전력 해외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비전파워 변준연 회장은 ‘원전수출이 갖는 의미와 가치, 원전사업 중단이 가져올 폐혜’를 주제로 국가위상 제고와 최첨단 산업의 이미지 구축에 대한 설명하면서 “국내 원전건설 중단 결정은 수출 강국의 대열 이탈을 뜻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탈핵정책 배경과 향후 과제’라는 발표를 통해 전력수급의 문제에 대해 언급했고, 이화여대 이레나 교수는 “에너지 문제는 선과 악의 프레임, 지엽적인 프레임, 제로섬 게임의 대상이 아니며 원전은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원으로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갑윤 의원은 개회사에서 “지정학적으로 ‘에너지 외딴섬’인 우리나라가 명확한 대안도 없이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고수한다면 전력공급의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이는 산업전반의 경쟁력 저하와 국민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2009년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원전산업을 수출하고 다양한 기술지원과 기자재 공급 등으로 참여하는 상황에서 안전성을 문제로 자국원전을 운영하지 않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또 “28%가 진행된 신고리 5·6호기가 안전을 이유로 중단된다면 원전 수출은 물론 고급 일자리와 기술들이 사장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몰고 올 파장은 매우 심각해진다”며 “국가에너지 정책의 큰 축을 차지하는 원전을 근시안이 아닌 원시안적 관점에서 접근할 것”을 요구했다.


iou5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