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카라 "대규모 농장엔 조류독감 백신 의무 접종 시행하라"

정부의 동물복지 고려 없는 '묻지마식 예방적 살처분' 비판

(서울=뉴스1) 이병욱 기자 | 2017-06-09 11:18 송고 | 2017-06-09 15:00 최종수정
제주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6일 제주시 애월읍의 가금류 농가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해 닭 5만여 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2017.6.6/뉴스1 © News1 이석형 기자
제주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6일 제주시 애월읍의 가금류 농가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해 닭 5만여 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2017.6.6/뉴스1 © News1 이석형 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재발한 가운데 동물복지를 고려하지 않은 정부의 방역 정책에 비판이 쏟아졌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대표 임순례)는 9일 성명을 통해 "대규모 농장의 조류독감 백신 의무 접종과 링백신 방역 정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제주도에서 AI가 발생한 후 8일 오후 10시까지 간이검사결과 AI가 확인된 농장은 총 27곳으로 늘었으며, 7일 자정까지 살처분된 가금류 마릿수는 110개 농가 17만9000마리다.

특히 고병원성 AI 발원지인 전북지역 농가를 중심으로 의심 신고가 추가로 접수되는 등 사태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에 방역당국은 AI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상향조정하고 전국의 모든 가금류 농가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지난해 11월 AI가 발생한 후 지난 4월까지 전국에서 살처분된 가금류는 3800만 마리를 넘어섰다. 여기에 또 다시 대규모 살처분이 이뤄지고 있어 최종 살처분 마릿수는 얼마가 될지 가늠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 카라를 비롯해 동물보호단체들은 현재와 같은 공장식축산 형태를 유지하며 살처분에 의존하는 방역대책으로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어렵다고 지적해왔다.

조류독감으로 살처분 된 3800만 마리 가운데 절반 이상이 배터리케이지에서 사육되는 산란계에 집중된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는 설명이다.

앞서 정부는 'AI, 구제역 방역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축산계열화기업의 방역 비용 부담 등 책임강화, 조류독감 3회 발생 농장 퇴출, 10만 마리 이상 가금사육 농장 방역관리책임자 제도 도입 등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카라는 "상당히 전향적인 정책들이 마련되기 했지만 정부가 AI·구제역 방역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제시한 6대 분야 16개 주요과제 53개 세부 과제 중에 '동물복지'는 완전히 실종됐다"고 평가했다.

카라는 또한 "동물복지농장이 일반화되고 공장식축산이 폐기되기 전까지 현 상황에서 조류독감사태를 진정시키고 최소한의 동물복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백신 정책이 검토돼야 한다"면서 "5만 마리 이상 사육 산란계 농장은 방역관리자의 책임 하에 전수 조류독감 백신을 접종하고, 조류독감 발생시 방역대 설정하여 링백신 정책을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wook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