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경화 청문보고서 채택 '빨간불'…야3당, 낙마 정조준

국민의당, 강경화 청문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 결정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7-06-08 15:13 송고 | 2017-06-08 15:55 최종수정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6.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6.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더불어민주당이 내심 믿었던 국민의당이 8일 사실상 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합 후보'라는 딱지를 붙였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와 원내대표단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 세금탈루, 거짓 해명 등 도덕적 흠결이 해소되지 않았다"면서 "동시에 도덕적 흠결을 만회할 만한 업무 능력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교부 개혁과 4강 외교 등에 대한 비전 제시도 매우 초보적이고 실망스러운 수준"이라며 "부적격 보고서 채택을 요구하기로 했고 민주당이 이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채택을 거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강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을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강 후보자는 본회의 인준 대상이 아니며 보고서 채택이 되지 않아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은 보고서에 부적격 내용을 담아 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강 후보자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강 후보자에 대해 불가(不可)'입장을 밝혔다.

바른정당도 강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자녀의 위장전입 의혹을 연일 거론하면서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후보'라는 입장을 공식화하고 있다.

특히 야3당은 전날(7일) 인사청문회가 진행된 세 명의 후보자 가운데 최소한 한 명 이상은 낙마를 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가운데 그간 각종 의혹이 제기된 강 후보자가 타깃이 된 모양새다.

야3당이 강 후보자에 대해 한목소리로 반대를 외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여당과 강 후보자의 선택에 정치권이 이목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가 파행 운영될 가능성이 크며, 이 경우 추경예산,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다룰 6월 임시국회는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이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