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경화가 보는 DJ·盧·MB·朴정부 외교…"朴, 국민정서 한계"

"盧, 6자회담 개최 및 9·19 공동성명 도출을 이끌어"
"朴,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해 국민정서 충분히 수용 못해"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17-06-06 10:46 송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강경화 외교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박근혜 정부는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한 합의 도출 과정에서 국민들의 정서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자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 외교안보정책에 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은 서면 답변서를 제출했다.

다만 그는 "박근혜 정부는 북핵·미사일이 고조되는 가운데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채택 등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강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는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 남북관계가 경색되는 가운데 한미동맹을 강화했고, 한·중·일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개시 등 협력 강화를 노력했다"면서도 "6자회담이 2008년 이래 장기 교착상태에 이르는 등 한반도 긴장화 완화 노력에 일정한 한계를 노정했다"고 말했다.

또 김대중 정부에 대해서는 "외환위기를 조기에 극복했고 대북 포용정책 등을 통해 한반도 긴장 완화 및 평화 분위기를 조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다"며 "하지만 국제 환경 변화로 인해 대북포용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노무현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개최 및 9·19 공동성명 도출을 이끌었고 한미 FTA타결 등 주요국과의 FTA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했다"며 "다만 2006년 북한의 핵실험 등으로 대북 교류협력의 증대가 북한의 질적인 태도 변화를 이어지 못했다는 측면도 있다"평가했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