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문재인 바람 타고 가계 집단대출 다시 고개 들었다

5대 은행, 5월 집단대출 93.4조…전월보다 2배 넘게 증가
규제 강화 앞두고 수요 몰려…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 변수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전준우 기자, 정재민 기자 | 2017-06-02 15:26 송고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주요 시중은행의 가계 집단대출이 한 달 새 1조원 이상 늘었다. 주택시장 열기가 이어지면서 정부가 부동산 시장 규제를 다시 강화할 조짐을 보이자 한꺼번에 수요가 몰렸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높아진 경기 회복 기대도 한몫했다.
2일 신한·국민·하나·기업·우리은행 등 5대 대형 시중은행에 따르면, 5월 말 집단대출 잔액은 총 93조3307억원으로 전월 대비 1조2346억원 늘었다. 전월 증가(5245억원) 폭보다 2.4배 많은 수준이다.

은행별로 보면 신한은행을 제외하고 모든 은행의 대출 취급액이 늘었다. 하나은행이 전월 대비 7000억원 증가해 가장 많이 늘었다. 국민은행이 약 4000억원 증가해 뒤를 이었다.

은행권 집단대출은 지난해 정부 규제로 줄기 시작했다. 곧 부동산 경기가 꺾일 것이란 전망도 넘쳤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수도권을 중심으로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고 재건축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인다. 새 정부 출범 후 경기 회복 기대가 높아진 점도 더해졌다.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은 32주 만에 최고 상승률(0.43%)을 기록했다. 대선 직전 상승률의 10배가 넘는다.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올해 초 금융당국이 여신 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으로 비은행권 대출을 조이자 관련 수요가 다시 은행권으로 넘어온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이달부터 제2금융권 가계대출 관리를 위해 상호금융 여신심사를 강화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비은행권 대출규제를 강화하자 다시 은행권으로 수요가 옮겨가는 것"이라며 "지난해 이후 이어진 집단대출 흐름이 다시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가 오는 7월 종료되는 데 앞선 쏠림도 있는 것으로 관측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위한 대출 수요가 적지 않아 보인다"며 "규제 강화에 앞서 수요가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집단대출 증가세가 계속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한다. 8월 중 내놓을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변수다. 집단대출은 LTV·DTI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그동안 가계부채 급증의 주요 원인으로 꼽혀왔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새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이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문재인 대통령도 1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8월까지 관계부처가 종합대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했다. 조 연구위원은 "집단대출에 규제가 적용된다면 최근 회복세가 다시 위축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jy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