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화문광장, 도로 전면 지하화로 보행공간돼야"(종합)

분야별 전문가들 논의로 합의안 도출
시민토론 거친 후 올해 말 최종안 마련

(서울=뉴스1) 정혜아 기자 | 2017-05-31 15:56 송고 | 2017-05-31 18:32 최종수정
광화문포럼이 제안한 개선안(서울시 제공). © News1
광화문포럼이 제안한 개선안(서울시 제공). © News1

서울 광화문광장이 율곡로와 세종로의 지하화를 통해 보행중심 공간으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또 조선시대의 '광장-광화문-경복궁-백악-북한산-하늘'로 연결되는 경관축을 복원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31일 오후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시민 대토론회'에서 광화문광장 개선안을 공개했다. 개선안은 지난 2016년 9월, 40여명의 전문가들로 시작된 '광화문포럼'이 1년간 매달 한 차례 정례모임을 통해 논의한 내용이다.    

우선 개선안은 남북으로는 광화문에서 옛 신교, 동으로 삼청동천, 서로 백운동천 등을 광화문광장의 경계로 삼고 있다.

또 △역사와 미래가 같이하는 공간 △국가의 중심공간 △더욱 공공적으로 진화되는 공간 △일상과 비일상이 소통하는 장소 △상향적·사회적 합의를 통한 재구조화 등 5가지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광화문광장 예시도(서울시 제공). © News1
광화문광장 예시도(서울시 제공). © News1

광화문포럼은 구체적으로 역사성 보존·회복을 위해 역사적 흔적들을 효과적으로 살리고 부각시킬 것을 제안했다. 광화문 월대 복원과 해태상 이전, '광장-광화문-경복궁-백악-북한산-하늘'로 연결되는 경관축 보존과 옛길 및 도시구조의 보존방향을 발표했다. 
공간부문에서는 도시설계와 건축·조경분야 전문가들이  역사성 회복의 실현과 서울플랜2030의 가치를 중심으로 개선안을 내놨다. 

넓은 차도로 단절된 경복궁(역사공간)과 도시공간을 연결하며 도시골격과 맥락 회복에 중점을 둔다. 또 비움의 원칙 아래에서 광화문광장을 교통섬이 아닌 완결된 보행광장으로 확대 개편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광화문광장 인근 개별 건축물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해 신축과 재활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포럼은 주장했다. 특히 정부종합청사의 높이를 낮출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하공간의 활용 및 물길회복 등은 향후 과제로 남겼다.

교통부문 발표자로 나선 김영찬 서울시립대 교수는 우선 광화문광장 개선 가치가 교통부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효용보다 크다는 사회적 동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필수적인 사항으로 율곡로 대중교통 노선의 지하화와 광장에서 대중교통 환승을 위한 대책, 주변지역의 생활권 보호를 위한 생활도로 보호대책 수립, 주변필지의 통행권 보장 등을 제시했다.

운영 측면에서는 시민들의 일상적, 자발적인 다양한 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광장을 가급적 비우는 방안이 제시됐다. 논란이 되었던 세종대왕상 및 이순신동상은 우선 존치하지만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전문가 및 시민 의견을 수렵해 방향을 정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광장성격에 맞는 행사·프로그램의 정례화, 차 없는 거리의 시간적·공간적 확대 등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공개된 개선안에 대해 시민과 논의한 후 이를 교통·토목·설비 등 기술분야를 면밀히 검토해 연말까지 최종 개선안을 만들 계획이다.


wit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