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낙연도 못 피했다"…文정부서도 이어진 첫 총리 '수난사'

野, 배우자 위장전입 의혹에 인준 반대 입장
朴정부 초대 후보자 낙마 등 역대 정부서 '험난한' 인준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7-05-28 11:22 송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News1 허경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News1 허경 기자

역대 정부에서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인사들의 '수난'이 문재인정부에서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의 인준 절차를 별 무리 없이 통과할 것이라는 당초 예측과 달리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은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이 후보자는 배우자의 위장전입 의혹에 발목을 잡힌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위장전입을 비롯한 5대 비리가 있으면 고위공직자 인선에서 원천배제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이 후보자의 임명이 배치된다며 인준을 거부하고 있다.

앞선 정부에서도 새 정부 1호 총리 지명자가 쉽게 임명된 적은 한 차례도 없었다. 박근혜정부를 제외하고는 초대 후보자들이 모두 총리직에 오르긴 했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박근혜정부의 첫 총리로 지명된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은 전관예우 논란, 두 아들의 병역면제 의혹, 본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잇따라 불거지자 지명 닷새만에 총리 후보자에서 자진 사퇴했다.
김 전 소장 낙마 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의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검사 출신의 정홍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두번째 총리 후보자로 지명됐다.

정 전 총리는 부동산 투기와 위장전입 의혹에도 비교적 무난하게 청문회를 통과했지만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적절한 대응에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참사 발생 열흘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정 전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나는 과정 또한 매끄럽지 못했다. 그의 뒤를 이은 후보자들이 잇따라 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하며 사의 표명 후 296일이나 더 총리직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정홍원 전 국무총리(오른쪽) © News1 안은나 기자
정홍원 전 국무총리(오른쪽) © News1 안은나 기자

MB정부의 초대 총리는 대통령의 임명부터 국회 인준까지 1달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2008년 1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한승수 전 유엔(UN) 기후변화특사를 초대 총리도 지명했다. 내각의 측근 인사 기용 논란이 불거졌지만 초대 총리만은 당선인과 특별한 인연이 없는 인사를 골랐다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한 전 총리는 허위 학력과 투기 의혹 등을 둘러싸고 야당의 집중 공세를 받았다. 이에 임명동의안은 대통령 취임식 나흘 뒤인 2월 29일에야 가까스로 국회 인준을 통과했다.

참여정부에서는 후보자 개인의 결함보다 정치적인 상황으로 '총리 수난사'가 쓰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인 2003년 1월 고건 전 총리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자신의 개혁성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연륜과 안정감이 강점인 중도보수 성향의 '고건 카드'를 택했다.

고 전 총리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진행됐지만 당시 한나라당(현 한국당)이 '대북송금 특검법'의 통과 없이는 총리 인준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같은 한나라당의 요구에 결국 총리 임명동의안과 특검법안이 대통령 취임식 이튿날 나란히 처리되는 모습을 보였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이던 2006년 12월 민주평통 상임위원회에서 "보수진영과 가까워질 것이라는 희망으로 고건 총리를 기용했는데 오히려 저하고 정부에 참여한 사람들이 다 왕따가 됐다"며 "결과적으로 실패해버린 인사였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국민의정부에서 초대 총리는 이미 대선을 거치면서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로 내정돼 있었다. 선거기간 'DJP(김대중·김종필) 연대'로 총리를 비롯한 경제·통일·외교 분야의 내각 추천권을 자민련에 주기로 해 총리 인선에는 이견이 없었다.

다만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이 5·16군사정변 가담 등 김 전 총재의 전력을 문제 삼아 인준을 당론으로 반대했다. 이에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되지 않았고 김 전 총재는 5개월 이상 '총리서리'로 남아 있어야 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