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野, 내각인선 샅바싸움…"정치공세" vs "5대 비리 불가"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이정호 기자, 한재준 기자 | 2017-05-27 11:56 송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News1 김명섭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News1 김명섭 기자
   
여야는 27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와 관련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로는 협치를 이뤄낼 수 없다"며 야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꼬투리 잡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26일 임종석 비서실장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논란에) 사과를 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것은 사과이자 고백"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협치의 의미 되살리는 것이 성숙한 민주주의의 자세"라며 "무조건 끌어내리겠다는 식은 향후 여야 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했던 '5대 비리'에 해당된다는 입장이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낙연 총리의 위장전입 문제와 관련)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대신 변명을 해 한국당 내에서 부정적 기류가 강해졌다"며 "앞으로 청문회가 계속되는데 이 총리 후보자를 인준해준다면 다른 후보자들도 모두 인준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내걸었던 원칙을 스스로 어기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으로서 이들을 전부 인준을 해줘야 하는 딜레마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문제가 풀리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스스로 입장을 분명히 밝혀줘야 한다"며 "그래야 야당도 진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문 대통령은 초심으로 돌아가 꼬여만 가는 인사문제에 대해 공명정대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대 비리와 관련한 인물을 등용하지 않겠다는 원칙이 깨져가는 작금의 상황을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한다"며 "만약 총리를 인준한다고 하면 5대 원칙을 위반한 외교부 장관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문 대통령이 해법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문제를 직접 소탈하게 하던 대통령이 아니냐. 국민은 그런 모습에 감동했던 것"이라고 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청와대는 추상적 반성이 아니라 세부적 인선 기준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국정수습이 시급한 상황에서 내각 인선과 관련해 무조건 반대를 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그냥 넘어갈 경우 굉장히 부정적 선례를 만들 수 있다"며 "어제 청와대 발표도 너무 추상적이라서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의 자문료 문제 역시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인선기준을 제시했으면서도 자꾸 논란이 불거지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jh.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