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경총측 발언 유감…양극화 만든 한축으로 반성해야"

靑 "경총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고 정부정책 심각히 오독"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5-26 15:44 송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2017.5.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2017.5.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문재인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전날(25일) 열린 경총포럼에서 "정부의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추진 정책 발표 이후 민간기업에서 정규직 전환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며 "기업 운영에 꼭 필요하지만 핵심이 아닌 업무라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만 (비정규직을) '좋다, 나쁘다', '된다, 안 된다' 식의 이분법적 접근은 갈등만 부추긴다"고 비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총 관계자의 보고를 받고 이같이 유감을 표명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 한 축으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면서 "또 지금 정부와 노동계는 물론이고 경영계까지 지혜와 힘을 모아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실업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강하게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를 수렴하고 토론하는 일이 필요한 과정이고 얼마든지 환영한다. 어떤 정책이든 다른 의견은 있을 수 있고 정부와 대통령은 정책소통을 위한 의견에 대해 마음을 열고 받아들일 준비와 자세가 돼있다"며 "다만 경총 측 발언은 정부의 일자리정책 의지에 대한 곡해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어제 발언은 마치 정부가 민간기업에게 일방적으로 일자리정책을 강압하려 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이러한 경총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을 뿐더러 정부정책을 심각하게 오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민간 기업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현실적으로 사회적 합의와 국회 입법이 선행돼야 제대로 해 나갈 수 있는 문제"라면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정부정책 우선순위는 공공부문에 있다. 공공부문 일자리를 마중물로 해서 이후 합리적 절차를 통해 민간기업으로 점차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일은 민생을 살리는 일이며 결국 기업에도 좋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일에 대해 상대가 누구든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하겠다"고 부연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