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국민 눈높이 미치지 못해 죄송"…위장전입 사과(종합)

"국회 청문위원께도 송구…넓은 이해 구한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5-26 15:34 송고 | 2017-05-26 21:10 최종수정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청와대는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 후보자들이 연이어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데 대해 사과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국회 청문위원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넓은 이해를 구한다"며 "앞으로 저희는 더 스스로 경계하는 마음으로 널리 좋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의 사과 표명은 야당들이 이낙연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협상에서 위장 전입 논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나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외교부 장관에 강경화 후보자를 지명하며 위장전입 사실을 공개했다. 이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 사실이 밝혀지고, 이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도 같은 의혹을 받게 됐다.

이에 임 실장은 "언론인의 질문이 있고 야당에서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설명드리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브리핑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아시다피시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5대 비리(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해 특권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표현한 바 있다"며 "인사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그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어느 때보다도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갖고 검증하고 있다"면서도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이란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임 실장은 "빵 한조각, 닭 한마리에 얽힌 사실이 다 다르듯 같은 사실도 들여다보면 성격이 다 다르다"며 "저희로선 관련 사실의 심각성, 의도성, 반복성, 그리고 시점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후보자가 가지고 있는 자질과 능력이 (배제 원칙) 관련 사실이 주는 사회적 상실감에 비춰 현저히 크다고 판단될 때는 관련 사실 공개와 함께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역시 현실적 제약 안에서 인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다만 좀 더 상식적이고 좀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실장은 국민과 국회 인사청문위원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고, 양해를 구하면서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