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安 '지역별 맞춤형 공약'…"지방 가난한데 부자나라 없어"

"국토 균형발전을 통한 지역격차 해소" 궁극 목표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7-05-02 14:54 송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희망토크 - 우리 청년이 멘토다' 행사에서 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5.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희망토크 - 우리 청년이 멘토다' 행사에서 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5.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2일 '지역 맞춤형' 공약을 패키지로 제시하며 대선 행보에 가속 페달을 밟았다.
안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 격차 해소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별 공약을 담은 지역 미래 발전 프로젝트를 내놓는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 미래 발전 프로젝트'는 안 후보가 지역 유세마다 언급했던 지역 맞춤형 공약을 패키지로 묶은 버전이다.

안 후보는 "지역 미래 발전 프로젝트의 목표는 균형발전을 통한 지역 격차 해소"임을 분명히 하면서 "지방이 가난하면서 부자인 나라는 불가능하다. 국토의 균형발전이 대한민국 도약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권역별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대전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역량이 집약된 충청권은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강원도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지원을 중점 계획으로 제시하고 호남은 '지역균형발전의 모델'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대구·경북은 스마트 물산업 메카로, 부울경은 '낙동강 관련 사업' 육성, 경기도는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 인천은 '동아시아 관문도시'로 성장, 서울은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로 변모시키겠다고 전달했다.

이 같은 큰 틀 아래 안 후보는 충청권 중 대전의 경우 '4차산업 특별시'로 육성, 충남 '중부권 동서내륙 횡단철도' 추진, 충북 '바이오밸리 완성' 등을 각각 추진하겠다고 공약하는 등 세부 발전 계획을 내세웠다.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세부 계획을 일일이 밝혔다.

안 후보는 "지방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맞춤 발전 전략을 통해 지역별로 특색있는 미래를 열어가겠다"며 "지역 발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숙원 사업들도 임기내 최대한 이뤄내겠다"고 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