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나쿨파] 트럼프가 칭찬하는 지도자의 공통점은?

독재자, 미국 인권단체들 경악

(서울=뉴스1) 박형기 중국 전문위원 | 2017-05-02 14:46 송고 | 2017-05-08 17:42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News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News1

블라디미르 푸틴, 시진핑, 김정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이들의 공통점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칭찬한 외국 정상들이다. 

이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모두 독재자라는 사실이다. 푸틴 대통령은 최근 반푸틴 시위가 일 정도로 러시아에서 철권통치를 자행하고 있다. 일당독재의 공산당 국가인 중국의 시진핑과 북한의 김정은은 따로 말할 필요도 없다. 필리핀의 두테르테 대통령은 최근 마약사범을 재판 없이 즉결처분해 서방 세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을 칭찬해 마지 않았다. 심지어 푸틴 대통령에게는 “존경한다”라는 표현까지 썼다.

이전 미국 대통령들은 ‘민주주의’ ‘인권’ ‘자유’ 등을 입에 달고 살았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억압하는 세계적인 독재자들을 칭찬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주의가 국시인 미국의 대통령이 이래도 되는 건지…

◇ 김정은, 어린 나이에 정권장악, 꽤 똑똑한 사람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블룸버그 통신과 인터뷰에서 “적절한 여건이 되면 김정은과 만날 것임을 밝힌다. 이건 긴급뉴스"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지난달 29일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에 대해 ‘꽤 똑똑한 녀석(pretty smart cookie)’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김정은은 그의 아버지가 죽었을 때 26~27세의 청년이었다"며 "그의 삼촌이든 다른 사람이든 그에게서 권력을 빼앗으려 했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는 권력을 장악했다. 그는 꽤 똑똑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 시진핑, 매우 존경받는 신사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마라라고 회담 이후 연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칭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은 “아주 좋은 사람이고, 매우 존경받고 있으며, 신사”라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이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칭찬을 멈추지 않고 있다.

◇ 두테르테, 아주 우호적인 대화 나눴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마약사범과의 전쟁에서 8000여 명을 정식 재판 없이 즉결처분해 국제사회로부터 인권침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해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마약사범과의 전쟁을 인권침해라고 비판하자 그를 “창녀의 자식”이라고 공격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두테르테 대통령과 전화로 우호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그를 백악관으로 초청했다”고 밝혔다. 

◇ 푸틴 미국 대통령들보다 낫다. 존경한다.

대선 캠페인 기간부터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을 미국의 대통령들보다 낫다며 “존경한다”고 했다. 

당선 이후에도 지난 2월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사회자가 지금도 푸틴을 존경하느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와 잘 지내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낫다. 만약 IS(이슬람국가)와의 싸움에서 러시아의 도움을 받는다면 매우 좋은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사회자가 “푸틴은 킬러"라면서 딴죽을 걸자 트럼프 대통령은 "킬러는 많다. 우리도 킬러들을 많이 갖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00일 동안 민주와 인권 등에 관해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언행이 미국 인권단체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고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수천 명의 마약사범을 즉결처분한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백악관에 초청한 것을 두고 인권단체들이 폭발 일보직전이라고 전했다. 

이쯤 되면 트럼프 대통령을 미국의 대통령이라고 하기에는 좀 어폐가 있는 것 같다. 지난달 미국의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는 ‘트럼프스탄(Trumpstan)’의 대통령”이라고 비아냥댔다. ~stan은 땅을 뜻하는 어미로 특히 이슬람 국가를 이른다. 파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등. 이들 나라들은 하나같이 독재국가다. NYT가 트럼프 대통령을 이슬람 국가의 독재자에 비유한 것이다. 더 이상의 조롱은 없을 것이다. 트럼프를 그가 그토록 싫어하는 이슬람 국가의 독재자라고 했으니 말이다.


sino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