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승민 "불법인사청탁 의혹은 檢 정치공작…수사하면 돼"

"선거 앞두고 냄새나는 정치공작에 분노하는 심정"

(제주·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한재준 기자 | 2017-05-01 10:18 송고 | 2017-05-01 10:27 최종수정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1일 제주시 제주공항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만나 회동을 위해 이동 하고 있다. (바른정당 제공) 2017.5.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1일 제주시 제주공항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만나 회동을 위해 이동 하고 있다. (바른정당 제공) 2017.5.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통령후보는 1일 불거진 불법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 "선거를 8일 앞두고 검찰이 정치공작에 가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유 후보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을 참배하고 유족회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불법이나 그런 게 있으면 (검찰이)수사하면 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이날 유 후보가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 시절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TK(대구·경북)와 경북고 출신 선배들 10여명의 공공·금융기관 인사를 청탁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유 후보는 "불법 인사청탁이 전혀 아니다"면서 "청와대가 워낙 그런(인사) 부분에 내정을 많이 하기 때문에 내정한 사람이 있는지 알아봤을 뿐이다. 내정을 했는데 응모를 하면 괜히 망신만 당하는 것이니까"라고 해명했다.  

그는 "(검찰이) 이런식으로 선거를 코 앞에 두고 정치공작 냄새가 나는 짓을 하는게 이해가 안간다"며 "굉장히 분노하는 심정"이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미국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재협상을 통해 한미 방위비 분담금을 재조정하려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사드배치 운영비용은 미국이 부담하는 것이고, 우리는 부대시설만 제공하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며 "거기에 이면합의가 있었냐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또 "미국의 새 정부가 비용문제를 끄집어 낸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 합의는 그대로 지키는 것이다. 오늘 백악관 안보보좌관도 그렇게 얘기했다"며 "주한미군의 사드인데 그런 돈(10억불)을 내야 한다면 우리 국방예산으로 사오면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유 후보는 이날 4·3 평화공원을 둘러본 소감에 대해서는 "역사의 아픔에 대해서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치유하고 화합과 통합의 길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며 "4·3 배·보상 문제나 신고 문제 등 남은 현안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