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정부' 인선 가시화…내주부터 '장관 경쟁' 전망도

'집권준비팀' 존재 않아…개별팀 차원서 준비 가능성
선거 막바지 '인선경쟁' 전망…'자만 경계령' 내려질 듯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7-04-28 13:34 송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야탑역 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17.4.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국무총리로 염두에 둔 사람이 있다"고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의 인선작업에 관심이 쏠린다. 캠프 안팎에서는 선거 막바지인 내주부터 '인선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문 후보는 지난해 12월 '섀도 캐비닛(예비내각)'을 꾸리겠다고 공약했었다. 섀도우 캐비닛은 야당이 정권획득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두는 내각을 뜻한다. 보통 이때 임명된 각료가 실제 정부에 그대로 임명된다.

문 후보 측은 이에 대해 차기정부의 운영방침과 내각구성의 기준 등을 밝히겠다는 의도일뿐, 선거 전 구체적인 명단을 발표하겠다는 뜻이 아니라고 했었지만 문 후보의 '국무총리 염두' 발언으로 '인선 가시화'에 힘이 쏠리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재조산하(再造山河·나라를 다시 만든다)'라는 이름이 붙은 팀 등 인사검증 등을 담당하는 두 개 이상의 '집권준비팀'이 가동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지만, 문 후보 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유은혜 수석 대변인은 28일 기자들과 만나 "인사문제는 후보 머리 속에 들어갔다 나오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캠프 내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캠프 내 팀별간 충성 경쟁을 통한 과시용으로 보인다"고도 꼬집었다.

다만 각 분야별 팀 차원에서 인선문제까지 포함한 '최소한의 준비'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는 보인다. 유 대변인은 "인수위처럼 전문팀을 두고 있지 않지만 각 분야별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의견 개진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통합정부추진위원회의 활동도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가 추구하는 통합정부의 개념 및 목표, 운영방안 등을 정립하는 통합정부추진위는 사실상 인선의 원칙이나 방법 또한 제시하고 있다.

박영선 통합정부추진위 공동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통합정부 구성과 관련 △당과의 충분한 협의 △국무총리의 각료제청권 확고히 보장 △국민추천제 도입 등을 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중 '국민추천제'의 경우, 지난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국민인터넷추천제'를 통해 장관 후보자를 구했던 것과 유사하다. 박 위원장은 "지역과 언론,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추천받는 형식도 감안하겠다"고 말했다.

인선과 관련, 가장 많은 하마평이 돌아다니는 직책은 역시 국무총리다. 문 후보 측도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정도는 바로 인선하지 않겠느냐"는 입장이다. 때에 따라서는 하루빨리 활동이 필요한 외교와 안보, 경제분야 인선도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국무총리의 경우, 선거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문 후보가 직접 이름을 거명할 가능성도 보인다. 자신이 영남권 출신인 만큼 '비(非)영남권 총리'를 인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호남총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다만 영·호남 조합이 아닌 충청, 수도권 총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캠프 안팎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하면서 문 후보의 대세론이 유지되는 가운데 선거 막바지에 접어드는 내주쯤에는 인선을 둘러싼 '치열한 내부경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캠프 내외에서는 "다음주 쯤부터 '장관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돈다.

이에 발맞춰 캠프 내부에는 지난 24일 취해졌던 '자만 경계령'이 다시금 내려질 것으로도 보인다. 송영길 총괄본부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이 총리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는 데 대해 "잘못된 뉴스"라며 "마지막까지 겸손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