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측, 김종인 安측 합류 촉각…'임기단축 개헌' 변수 경계

文측, 임기단축 개헌 연대는 야합이자 거래 규정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7-04-28 11:30 송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측은 28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접촉하고 있는 것을 두고 대선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양측의 회동이 개헌이라는 변수로 작용해 대선구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세론'을 굳혀가고 있는 문 후보 입장에서는 대선구도를 흔들만한 변수가 생기는 것이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문 후보측은 안 후보측과 격차가 상당한 만큼 대세론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 판단하면서도 안 후보가 승부수를 던졌다는데는 이견이 없다.

특히 문 후보측은 안 후보와 김 전 대표의 접촉으로 대통령 임기 3년 단축, 즉 권력구조 개헌이 또다시 대선판에 새로운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안 후보가 이날 개혁공동정부 구성에 방점을 두고 기자회견을 하긴 했지만 핵심은 여전히 임기단축 개헌에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현재 대선판을 뒤흔들만한 이슈가 한정적이라고 볼 때 임기단축 개헌만한 카드가 없는 것이 문 후보측 판단이다.

실제로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개혁공동정부에서는 국회와 협력해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거기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는 안 후보와 김 전 대표가 전날 회동에서 임기단축 개헌을 논의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아울러 안 후보 역시도 대통령 임기단축을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날 시사하기도 했다.

문 후보측 선대위 관계자는 "두 사람이 뜻을 모으는데는 모종의 고리 역할을 할만한 주제가 있어야 한다"며 "누가 보더라도 임기단축 개헌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안 후보가 판세를 뒤집기 위해 개헌 카드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별다른 영향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며 의미를 최대한 부여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견제구는 확실히 던지는 모습이다. 임기단축 개헌이 3당 후보 단일화의 고리 등 다른 사안을 추진하는데 동력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은 문 후보측 입장에서도 우려스러운 지점이다.

이에 따라 문 후보측은 양측의 이번 회동을 철저히 야합 혹은 거래라고 비판하는 모습이다.

김 전 대표의 간판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도 아니고 임기단축 개헌으로 판을 뒤집어 보겠다는 것 자체가 야합이라는게 문측 관계자의 얘기다.

또 대통령 임기단축은 결국 의원내각제를 위해 대통령의 임기를 국회의원 선거에 맞추겠다는 것인데 이 역시 추후 개헌특위에서 논의할 사항으로 거론할 가치가 없다는 지적이다.

문 후보측 관계자는 "양측의 회동이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중도 보수층 결집에 영향을 줄 수는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