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부 대형마트, 행사 때면 납품단가 후려친다"…공정위 나설까

납품업체, 비공개 간담회서 대형마트 조사요구
"영업비밀이다"…그동안 대형마트 조사 거부해와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7-04-28 10:34 송고
2일 오후 서울 한 백화점에서 열린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2016.10.2/뉴스1 © News1 박재만 인턴기자
2일 오후 서울 한 백화점에서 열린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2016.10.2/뉴스1 © News1 박재만 인턴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일부 대형마트의 행사시 납품업체 단가인하 관행에 대한 조사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다른 유통업체와 달리 대형마트는 그동안 '단가 공개는 영업상 비밀'이라는 이유로 공정위에 비협조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최근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대규모 유통업체 납품 중소기업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일부 대형마트가 납품업체를 상대로 편법적인 단가인하를 요구한다며 대형마트 납품단가에 대한 조사를 건의했다. 특정 할인행사를 위한 납품 단가 인하를 행사 종료 후에도 일정 기간 이어간다는 것.

유통업체가 협력업체를 상대로 벌이는 대표적인 '갑질'은 수수료 인상 요구다. 
공정위는 작년 6월 백화점업계와 정기세일, 범국가적 할인행사, 입점업체 자체 할인행사 시 수수료율 인하라는 자율개선안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법국가적 할인행사는 코리아세일페스타다. 

자율개선방안은 백화점 정기세일에 적용되던 '제품가격 10%할인당 판매수수료 1% 감면 조치'가 비정기세일, 자체 할인행사로 확대되는 게 골자다. 

이 방안에 대해 중소기업계의 기대감이 높았다. 실제로 공정위 점검 결과 백화점 입점기업은 작년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1701억원에서 1437억원으로 264억원 규모의 판매수수료 부담이 완화됐다. 

하지만 이는 유통업권 전체로 보면 '반짝효과'에 그쳤다는 게 중기중앙회의 조사로 드러났다. 중기중앙회가 작년 말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114개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7.4%는 제품할인에도 불구 판매수수료율 변동이 없었다고 답했다. 

'자율개선방안'을 도출하지 못한 대형마트가 문제였다. 당시 조사에서 매출 증가를 이유로 수수료율 인상 요구한 유통업체를 물어본 결과 대형마트를 지목한 비율이 28.6%로 백화점(2%) 보다 14배 높았다. 대형마트가 판매 수수료를 낮췄다고 답한 업체는 '제로'였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공정위는 간담회에서 대형마트 조사 여부에 대해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