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협상 門도 연다고 선언한 美…국면전환 가능성 고려했나

4월 도발 넘어간 北 평가한 듯 北군사대응 제외해
북미 대화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中도 '당근책' 주장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7-04-27 11:38 송고 | 2017-04-27 14:10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100일만에 내놓은 새로운 대북정책 기조는 한마디로 경제 제재와 외교 수단을 활용한 압박을 통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트럼프 행정부 외교안보팀은 26일(현지시간) 상원의원을 대상으로 한 대북정책 브리핑을 마치고 낸 합동성명에서 "우리는 여전히 평화적인 비핵화를 목표로 한 협상을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브리핑은 의회가 아닌 백악관에서 이례적으로 열려 기대를 모았지만 예상보다 구체적이지도 파격적이지도 않은 심심한 내용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한 공화당 상원의원은 대북 브리핑을 들은 뒤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에 대해 아주 적은 사항만 언급됐다"며 "일부 의원들이 구체적으로 '그래서 정책(policy)이 뭔가'라고 물었으나 진행자들은 아주, 아주 적은 세부사항만을 알려줬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공개된 대북기조 가운데서도 특별히 눈길을 끈 것은 북한과의 '협상' 가능성이 언급됐다는 점이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을 다루는 데에 있어 강경한 태도를 유지해 왔다.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겠다면서 대북 군사적 대응 가능성도 시사해왔다.

실제로 미국은 핵추진 항공모함 칼 빈슨호와 핵추진잠수함 미시간함을 한반도에 동시에 전개해 북미간 갈등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그간의 무력 시위 기조와 달리 이날 열린 대북 브리핑에서는 군사적 조치를 시사할 만한 부분은 언급되지 않았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가 새 대북기조에서 무력 대응에 대한 부분을 빼고 협상 가능성을 제기한 것은 도발 가능성이 점쳐졌던 4월을 조용히 넘어간 북한에 일종의 '보상'을 제시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맥락에서 4월에 도발을 감행하지 않은 북한에 대해 미중이 어느 정도 평가를 한다면, 지금의 긴장 국면이 일순간에 대화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란 시각도 존재한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벼랑 끝 대치 속에서 북한의 전략 도발이 결국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이제 (북미가)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출구를 모색할 수도 있다"면서 "상황이 갑자기 대화 쪽으로 급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욱이 미국과의 유례없는 대북 공조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효과적으로 저지한 것으로 평가되는 중국 역시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한풀 꺾이자 북한에 당근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본격 주장하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는 26일 "북한이 만약 핵·미사일 개발을 중단한다면 자신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매우 불확실한 상태"라며 "핵 개발을 멈추게 하기 위해선 채찍만으로는 부족하고 당근도 중요하다는 걸 국제사회가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