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중단 vs 유감 vs 환영…정치권 사드포대 전격 배치 온도차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조소영 기자, 박승주 기자, 한재준 기자 | 2017-04-26 10:58 송고 | 2017-04-26 11:31 최종수정
26일 오전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사드 장비를 실은 트레일러가 경찰 통제 속에 들어가고 있다. 골프장 입구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2017.4.26/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26일 오전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사드 장비를 실은 트레일러가 경찰 통제 속에 들어가고 있다. 골프장 입구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2017.4.26/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정치권은 26일 한·미 양국이 이날 새벽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포대를 전격 배치한 것과 관련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민주당은 중단을, 정의당은 철회를 요구했고 국민의당은 기습배치에 따른 주민들과의 충돌에 유감의 뜻을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기대와 환영 의사를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성주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성주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사드장비부터 먼저 반입한 것은 사드배치가 국민합의는커녕 기본적 절차조차 지키지 않고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박 단장은 "차기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제라도 절차를 무시한 이동배치를 중단하고 차기정부에서 공론화와 국민적 합의, 그리고 한미양국의 협의과정을 거쳐 이 문제가 최종 결정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사드배치는 한미 정부 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환경영향평가 실시도 하기 전에 한밤중 기습배치라니 유감"이라고 밝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특히 사드장비 반입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며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이나 절차에 따라, 의견조율 등을 거쳐 주민들과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다. 국방부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26일 "사드 장비를 밀수한 것도 모자라 안방에 도둑 숨어들 듯이 배치한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선으로 국민의 시선이 한쪽에 쏠려 있는 가운데 날치기로 사드 장비를 성주에 들여온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갈등을 일으켜 수구보수 세력을 결집하려는 꼼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조치로 가용한 사드 체계의 일부 전력을 공여부지에 배치해 우선적으로 작전 운용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명연 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력방어무기"라며 "한미 양국 간의 협조하에 차질 없이 사드배치가 이뤄져 연내에 사드 체계의 완전한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바른정당도 "그간 대선 전 사드배치를 주장해왔고, 배치가 완료돼 환영한다"며 "확인해본 결과 긴급작전수행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상욱 바른정당 대변인 단장은 이날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뉴스1과 만나 "우리의 안보주권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국의 경제보복은 앞으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