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종대 "文말대로 16일 北결의안 기권방침…宋배후설은 오버"

"용어차이로 논란 커져…어이없는 논쟁"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04-24 17:41 송고
2016.10.12/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2016.10.12/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24일 지난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표결 전인 11월16일 기권이 결정됐다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측 설명이 맞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청와대와 국방부에 근무했던 김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 "문 후보 말대로 기권 방침이 선 것은 11월16일이고, 북한에 전통문이 갔다온 것을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본 것은 11월20일이라 사실 결정은 이미 기권으로 서 있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제가 다르게 보는 건 당시 청와대의 대립구도다. 말하자면 국제파와 민족파가 있었다"며 "남북대화를 중시하는 것은 주로 통일부고, 국제사회에서 외교를 중시하는 외교부가 있었는데 당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진출해 있지 않았느냐"고 했다.

이어 "반 총장이 미국 도움으로 진출하다보니 조지 부시 (미국) 행정부 친화적이었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게 외교부였다"며 "외교부는 미국입장을 봐주려 했고, 통일부는 그 반대여서 이런 관점의 충돌이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은 "'당신들의 의견은 어떠냐'(고 북한에) 물어본 것은 맞다고 본다"면서 "(중요한 건)그것이 기권에 영향을 안 줬다는 것이다. 지금 이건 문 후보가 약간 실수한건데, '물어봤느냐' '확인해봤느냐' 용어차이로 논란이 커진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문 후보 측 진성준 전 의원이 '북한 입장을 물어본 게 사실이더라도 왜 문제냐'는 취지의 페이스북 글을 썼다 삭제한 것에 대해서도 "'확인해봤다' '물어봤다'는 표현 차이로 죽고사는 대선이라면 정말 급조된 어이없는 논쟁"이라고 비판했다.

문 후보 측에서 송 전 장관의 문제제기에 대해 일종의 배후설을 제기하는 것엔 "다소 오버하는 것 아닌가"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어제까지 동지였던 문재인-송민순이 이제는 적이 돼가고 있는 형국"이라고 부연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