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살아갈 길 막막했는데"…복지 사각지대 발굴현장 가보니

읍면동 복지허브화…'발로 뛰는 복지기동대' 활약

(광명=뉴스1) 이진성 기자 | 2017-04-23 12:17 송고 | 2017-04-23 13:59 최종수정
#. 박강호씨(가명·남·62)는 경기 광명시 소하1동의 한 임대아파트에서 86세 노모와 함께 살고 있다. 박씨가 노모를 모시고 사는 게 정상적이지만 신장이식과 고관절수술 등을 받으며 사회생활이 어려운 환자 처지가 된 박씨는 노모 앞으로 나오는 기초연금 20만원에 기대 살 수밖에 없다. 이웃 주민이 이런 어려운 사정을 행정복지센터(옛 주민센터)에 알리면서 행정복지센터 '복지중심동팀'이 지난 20일 박씨를 찾아갔다.

소하1동 주민센터 복지중심동팀이 박강호씨(가명·62) 가정을 찾아 의료 및 사회복지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사진=광명시)
소하1동 주민센터 복지중심동팀이 박강호씨(가명·62) 가정을 찾아 의료 및 사회복지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사진=광명시)

행정복지센터는 정부가 추진 중인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에 따라 주민센터가 복지 중심으로 확대 개편된 것이다. 복지전담공무원인 사회복지사와 간호사, 자원봉사자 등 전문 인력이 확충되고, 특히 발로 뛰는 복지행정을 통해 그동안 복지 사각지대에 놓였던 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사각지대 발굴에는 박씨의 경우처럼 주변의 손길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날 박씨를 찾은 일종의 '복지기동대'에는 사회복지사와 간호사, 자원봉사자가 함께했다.

간호사는 박씨를 상대로 현장에서 혈압 등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등 의료상담에 나섰다. 사회복지사는 가능한 복지혜택으로 생계비 지원, 이동서비스인 '희망카' 이용, 음식 지원 등이 있다며 박씨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약속했다. 이들은 박씨가 도움이나 상담이 필요할경우 언제든 연락할 수 있도록 연락처도 제공했다. 

장현택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동장은 "사회복지사와 간호사, 자원봉사자 등 3명이 한팀을 구성해 매일 2가정 이상 방문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관심이 중요한데 복지허브화를 추진하면서 자원봉사자 및 지역주민의 참여가 늘었고, 어려운 가정을 제보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1094개 읍면동을 시작으로, 올해 1152곳으로 복지허브화를 확대한 뒤 내년까지 전국 3502개 읍면동의 복지허브화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소하1동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복지허브화를 시행했고 그 결과 사각지대 발굴건수가 전년(2015년) 187명에서 지난해 440명으로 2.2배 증가했다. 이들이 받은 복지서비스 건수는 같은 기간 245건에서 1292건으로 5.2배 늘었다. 

한나라씨(가명·41)씨가 복지서비스를 받은 과정에서 느낀 경험담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광명시.
한나라씨(가명·41)씨가 복지서비스를 받은 과정에서 느낀 경험담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광명시.

같은 날 오후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지난해 광명시로 이사온 한나라씨(가명·여·41)를 만나 복지허브화를 경험한 소감을 전해들었다. 

한씨는 이혼 후 3자녀를 홀로 키우다 전 남편의 사정으로 양육비조차 끊겨 어려운 처지에 놓이면서 이전에 살던 주민센터를 찾은 적이 있다. 그러나 전문 사회복지사도 없었고, 요청하는 복지혜택이 무엇인지를 되물으면서 서류는 챙겨왔는지 묻는 행정적 반응에 상처를 입었다고 했다. 

이사 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찾은 행정복지센터에서 그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었고, 이후 직업교육과 긴급지원 생계급여·주거지원을 비롯해 민간을 통한 특별지원금과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개인파산신청 수수료까지 지원받았다.

한씨는 "우리나라 복지 수준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서민 입장에서는 어떤 서비스가 마련돼 있는지도 모르고 100% 대상자가 된다는 보장도 없는 상태에서 관련 서류를 준비하느라 드는 수수료조차도 부담이 된다"며 "아이 셋에 살길 막막했는데 취업교육에 생계지원까지 매일 감사하게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은성호 보건복지부 읍면동복지허브화 추진단장은 "인력 및 예산 부족을 이유로 전문 사회복지사 채용을 꺼리는 등 소극적인 지자체들이 더러 있다"며 "지역마다 복지서비스 편차가 심하다는데 공감하고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 사업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jin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