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 "대통령 임기내 '남녀동수 내각' 실현…성평등 정책

여성계 만나 북한응원단 '외모 품평' 발언 진화
"젠더폭력 방지 기본법으로 가정·데이트 폭력 근절"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7-04-21 11:33 송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 협의회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 협의회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는 21일 여성단체들과 만나 남녀동수내각 구성과 젠더폭력 방지 기본법 제정 등의 내용을 담은 성평등 정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이른바 '외모 품평'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가운데 하루만에 여성계와 만나 이들을 위한 공약을 소개하며 진화에 나선 것이다.
문 후보는 전날(20일)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응원단이 완전히 자연미인이라고 했는데 그 뒤에 나온 건 북한에서도 성형수술한다고 (하더라)"고 말했고, 논란이 지속되자 "발언 취지와 맥락을 떠나 불편함을 느꼈을 여성분들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여성대표성 강화를 위해서는 남녀동수 내각이 필요하다"며 캐나다와 칠레 등 많은 나라가 이를 실현하고 있음을 역설했다.

이어 문 후보는 "현실상 단숨에 남녀동수 내각을 실현하기가 쉽진 않겠지만 적어도 (다음 정부가) 출범할 때 30%선에서 출발하고, 임기 내에는 동수 내각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선출직인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여성의원이 적어도 30% 이상은 돼야 한다. 민주당은 당헌에 여성 공천을 30%이상으로 규정하고 있고, 다른 당도 비슷할 것"이라며 "이러한 부분이 실현되도록 법제도화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참여정부 시절 여성가족부, 환경부,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법무부장관도 여성이 맡았던 점을 언급하며 "그 이상의 동수 내각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후보는 또 OECD 최고 수준인 남녀간의 임금격차와 관련해 "성평등 임금공시제를 도입하는 한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에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스토킹 등으로 여성이 겪는 범죄에 대한 대책으로는 '젠더폭력 방지 기본법' 제정을 공약했다.

문 후보는 "이제는 젠더 폭력에 대해 국가가 강력하게 개입해야 한다"며 "피해자 의사에 따라 처벌 여부가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젠더 폭력 방지라는 기본 입장에서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후보는 "우리가 매번 선거 때 (성평등에 대한) 답들은 제시해왔지만 실제 중요한 것은 강력한 실천 의지"라고 강조하며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약속한 제가 정책을 통해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