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월드 > 미주

트럼프 "北 당장의 위협…中, 2~3시간전 이례적 조치"

中 대북조치 칭찬 중 언급…北 움직임일 가능성도
트럼프, 미중 '빅딜' 공식확인…"시진핑 깊이 존경"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17-04-21 08:30 송고 | 2017-04-21 08:34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북한 문제에 관한 중국 정부의 협조를 칭찬하던 중 "2~3시간 전 이례적인 조치(unusual moves)가 있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백악관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을 "지금 당장의 위협"이라고 부르며 이같이 전했다. 기자회견은 현지시간 20일 오후 4시경에 있었다.

해당 발언이 중국 측 행동을 가리키는지,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다만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행보를 치켜세우던 언급한 것이므로 맥락상 북핵 문제를 해결키 위한 '중국 측 움직임'을 의미한다고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선 북한 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북한이라면 우리는 매우 잘 대처하고 있다"며 "군사력을 빠르게 증강하고 있고 단시간 내 많은 일들이 벌어졌다"고 답했다.

시 주석을 향해 강한 신뢰를 표현한 것은 그 직후부터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중국 주석에 깊은 존경심을 지니고 있다"며 최근 플로리다 주에서 진행한 미중 정상회담 당시 "시 주석을 매우 좋아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또 "시 주석은 아주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전문가들은 중국이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지금처럼 노력하는 걸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중국은 석탄을 실은 많은 북한 선박들을 되돌려 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중 간에 이뤄진 '빅딜'을 공식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무역협상과 관련해 계속 말하는 이유 중 하나는, 사실 내가 시 주석에게 '북한의 위협을 제거하거나 그와 관련해 무엇인가를 한다면, 당신은 더욱 나은 무역협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왜냐하면 북한의 위협은 지금 당장의 위협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또 발언 도중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두고 보겠다"며 북한 문제에 대해 자세한 언급은 자제하는 면모도 보였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례적 조치'의 뜻에 대해 단서조차 제시하지 않았다면서도, 해당 언급 수시간 전 일본 '닛케이아시안리뷰'가 중국이 향후 북한에 원유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보도를 냈다고 전했다.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장롄구이(張璉瑰) 중국공산당 중앙당교 교수를 인용, 중국의 원유 공급 중단은 북한의 추가 핵탄두 실험이 있을 시 취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정부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막기 위해 가능한 대북 압박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주력 핵 항모인 칼 빈슨호를 한반도 인근 수역으로 이동시켜 북한에 군사적 압박을 실현할 계획이다. 한반도 도착 시기는 호주와의 연합훈련을 끝낸 뒤인 이달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icef08@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전기료 폭탄에 '몸살'
美·유럽 탈원전 정책에 전기요금 껑충…전력수급 등 '속도조절' 필요
문재인 정부가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기 가동을 영구 중단하면서 탈(脫)원전 에…
금호타이어 상표권 논란, 해결 실···
중톱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표권 관련 문제가 해결의 실…
文대통령, 휴일에도 정상회담 준비···
중톱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訪美)를 사흘 앞둔 25일 공개일정 없이 한미정상…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