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남대, 교육부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서 최우수대학

(부산ㆍ경남=뉴스1) 남경문 기자 | 2017-04-20 08:59 송고
경남대학교 월영지 전경(경남대학교 제공)2016.3.18./뉴스1 © News1 남경문 기자
경남대학교 월영지 전경(경남대학교 제공)2016.3.18./뉴스1 © News1 남경문 기자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한 ‘2016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고 20일 밝혔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대학 졸업자의 역량과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의 질적 일치를 위하여,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랑 및 관련 과목 등을 제안하고 대학 교육과정의 부합정도를 평가하는 사업이다.

이 평가는 교육부가 경제 5단체 등과 함께 지난 2008년부터 시행해 왔으며, 2016년에는 67개 대학의 166개 학과를 대상으로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등 5개 분야에서 총 54개 대학을 최우수로 선정했다.

여기에서 경남대는 교육과정 편성에서 운영까지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특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설 및 현장실습의 내실화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이 평가받아 건축(시공) 및 기계 등 2개 산업분야에서 ‘최우수’ 점수를 받은 것이다.

특히, 경남대가 최우수대학으로 인정받은 건축(시공)  및 기계 산업 분야는 경남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최우수’로 평가받아 그 의미를 더했다.

건축(시공) 분야에선 경남대 건축학부(학부장 황석호)  건축공학전공이 ‘지역 활성화를 위한 융합형/통섭형 실무 건축인 양성’이라는 대전제 아래 산업계 관점이 반영된 교육과정과 ‘기초설계→요소설계→종합설계’ 순으로 이수하도록 하는 산업 친화적인 우수 교육 사례를 제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계 분야에선 경남대 기계공학부(학부장 김병창)가 ‘2두(頭) 3품(品) 지속가능 교육체계를 통한 역동적 기계공학인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방산기계와 로봇분야를 특화하여 동남권 기계산업을 선도하는 역동적인 기계공학인을 양성한다는 비전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선정으로 경남대는 교육부와 경제 5단체, 대교협이 공동으로 수여하는 최우수대학 인증패를 받으며, 앞으로 경제 5단체 회원기업에 대한 취업 시 인센티브를 부여받을 수도 있어 해당학과 학생들의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철민 경남대 기획조정처장은 “이번 최우수대학 선정으로 우리 경남대가 한단계 더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과거 공급자 위주의 교육 시스템을 탈피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이 산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재탄생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ews234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