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터키 '부정선거' 논란에도 "국민투표 무효요청 기각"

이스탄불서는 연일 反에르도안 시위 이어져

(서울=뉴스1) 손미혜 기자 | 2017-04-20 08:18 송고
터키 이스탄불에서 18일(현지시간)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인 국민투표를 무효화하라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 AFP=뉴스1
터키 이스탄불에서 18일(현지시간)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인 국민투표를 무효화하라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 AFP=뉴스1

터키 선거관리위원회가 19일(현지시간) 지난 주말 치러진 대통령제 개헌 국민투표와 관련해 '부정선거'를 이유로 무효화 해야 한다는 야권의 요구를 기각했다.

터키는 지난 16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권한을 확대하는 이른바 '술탄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해 찬성 51.4%, 반대 48.6%로 통과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최대 투표용지 가운데 선관위 날인이 찍히지 않은 250만표가 조작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터키 제1야당 공화인민당(CHP)과 인민민주당(HDP)은 선관위에 국민투표를 무효로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는 찬반 사이 표차 138만표보다 많은 양이다.

그러나 10명의 선관위원은 야권의 요구를 기각하기로 결정했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이 가운데 찬성표는 1명에 불과했다.
선관위의 결정에 CHP 측은 즉각 항의하고 나섰다. 셀린 사예크 보케 CHP 대변인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투표 결과를 백지화하고 재투표를 요청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터키 최대도시 이스탄불에서는 투표가 치러진 16일부터 이번 국민투표 결정에 반대한 반(反)에르도안 시위가 날마다 이어지고 있다. 이스탄불 경찰은 이날 시위에 참여한 수천명 가운데 16명을 체포하고 38명에 체포영장을 발급했다.


yeoul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