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정부 홈피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보고서 지워

내각부 "내용 불만 많아서…희망자에 이메일로 제공"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4-19 11:17 송고
일본 간토 대지진(자료사진) © News1
일본 간토 대지진(자료사진) © News1

일본 정부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에 관한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는 이달 초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재해교훈의 계승에 관한 전문 조사회'가 2009년 작성한 간토대지진 관련 보고서를 포함한 일련의 보고서 게시를 중단했다.

'재해교훈 계승 전문 조사회'(이하 조사회)는 일본 정부가 에도(江戶)시대(1603~1967년) 이후 일본에서 발생한 자연재해에 관한 정부 대응과 국민생활에 미친 영향 등을 조사·정리하기 위해 2003~10년 운영한 전문가 기구다.

조사회의 간토대지진 관련 보고서는 제2편 '살상사건의 발생' 항목(총 15쪽)에서 대지진 당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내각부는 "왜 이런 내용이 실려 있냐"는 등의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보고서 게시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간토대지진은 1923년 9월1일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일대를 진앙지로 해서 발생한 최대 규모 7.8의 대지진이다.
지진 당시 일본 내에선 치안불안 상황을 틈 타 "조선인들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하며 일본인들을 습격하고 있다"는 유언비어가 나돌면서 최대 6000여명에 이르는 재일(在日)조선인이 무차별 학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사법적 책임을 진 일본인은 단 한 명도 없다.

이와 관련 조사회의 보고서엔 간토대지진에 따른 전체 사망·실종자가 10만5000명에 육박하고 살해된 사람은 이 가운데 1%~수% 정도로 추산된다는 내용이 실려 있었다고 아사히가 전했다.

특히 조사회는 당시 사료 등을 토대로 "(일본) 관헌과 지진피해자·주민 등에 의한 살상행위가 다수 발생했다"며 "'학살'이란 표현이 타당한 사례가 많았다. 대상은 조선인이 가장 많았지만, 중국인과 내지인(일본인)도 적잖게 피해를 입었다"고 보고서에 기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회는 또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대규모 재해시에 발생한 최악의 사태"로 규정하고 "앞으로 방재활동에서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었다.

내각부 관계자는 해당 보고서 게시를 중단한 데 대해 "내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많았던 데다, (홈페이지에) 게재한지 7년이 지났기 때문에 담당 부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며 게시가 중단된 자료도 계속 보관되는 만큼 희망자에게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간토대지진 당시 살해된 조선인 수가 233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