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국민 "아베, 한반도 위기설 증폭시키지 말라" 규탄

아베총리 "한반도 유사시 일본 유입 피난민 선별 수용"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7-04-17 19:30 송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반도 유사시 일본으로 유입하는 피난민에 대해 선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한반도 위기설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박광온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공보단장은 논평을 통해 "최근 아베 총리를 비롯해 일본정부 주요 인사들이 유사시 대책을 거론하면서 매우 부적절하고 불필요하게 한반도 위기설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단장은 "문재인 후보는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역사적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원칙 하에서도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실용적 사고와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일본은 한반도 위기의식을 부추기는 언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부적절하고 불필요한 언행 대신 과거 잘못을 진정성 있게 성찰하고 미래지향적으로 한일관계를 발전시킬 책임 있는 자세를 먼저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근식 국민의당 선대위 정책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전범국가 일본의 전쟁 부추기기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아베 총리는 지난 13일에도 구체적 근거 없이 북한의 사린가스 능력을 시사해 구설수에 오른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베 총리의 망언은 두 가지 목적"이라며 "첫째는 한반도 위기설과 군사적 긴장고조를 악용해 전쟁할 수 있는 나라 일본의 보통국가화를 정당화하려는 목적, 둘째는 아키에 스캔들로 인한 정치적 지지율 하락에서 탈출하기 위한 국내적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만에 하나 자위대의 활동을 한반도까지 확대해보려는 속셈이라면 즉시 접기 바란다"며 "이는 절대 용납할 수도, 이해될 수도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회에 출석해 "한반도에서 피난민이 일본으로 몰려올 경우 상륙 절차, 수용시설의 설치와 운영은 (일본 정부가) 비호해야 할 사람인지가 맞는지를 스크린 해서 대응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