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산 미포조선 하청 근로자 2명 “구조조정 중단” 고공농성

“폐업후 고용승계 안되고 원청은 재취업 방해” 주장
미포조선 “대부분 고용승계, 불황에 모두 구제 난항”

(울산=뉴스1) 이윤기 기자 | 2017-04-11 10:54 송고
고공농성 현장의 모습. © News1
고공농성 현장의 모습. © News1

폐업한 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업체 소속 근로자 2명이 구조조정 중단 등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사내하청노조 소속 조직부장 전모(42)씨와 대의원 이모(47)씨 등 2명은 11일 오전 울산 동구 염포산터널 연결 고가다리 아래 높이 15m가량의 철재 구조물에 올라가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대량해고 구조조정 중단’이라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농성에 들어가면서 조합원들에게 SNS를 통해 글을 보내고 “6개월을 일하든, 수십 년을 일하든 똑같다” “기본급과 수당이 삭감되고 잔업과 특근이 사라져 월급이 반토막 난지 6개월이 넘었다”고 호소했다.

또 “상용직인 본공은 줄이고, 2~3차 하청인 물량팀은 계속 늘려 극심한 고용불안과 저임금 체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며 “기댈 언덕은 퇴직금뿐인데, 그것도 업체가 4~5차례 폐업하고 승계되는 사이에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주장했다.

고공농성 현장 모습. © News1
고공농성 현장 모습. © News1

이들은 “하청노동자들에게 노동조합은 공포와 두려움 그 자체인 것은 원청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사내 다른 하청업체로의 이직과 취업이 원천 차단당하기 때문”이라며 “노조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선뜻 나서서 뭉치지 못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 “작년 여름부터 지금까지 하청노조 주요 간부들 80%가 업체 폐업을 계기로 대부분 해고됐다”며 “구조조정과 물량감소를 이유로 고용승계에서 배제당하고 개별 구직에서 블랙리스트에 걸려 새롭게 취업조차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청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이 현실에서 보장되고, 비인간적인 대량해고와 구조조정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며 “노동조합이라는 정당함과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작은 힘이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저항하려 한다”고 농성의 이유를 밝혔다.

이들 두 농성자들은 지난 9일 폐업한 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업체에서 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모씨는 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업체인 D사에서 근무하던 중 지난 9일 D사가 폐업하자 고용승계 배제 및 타업체 취업 차단조치로 해고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씨는 그동안 6개 미포 하청업체에서 11년간 조선소 사상공으로 근무했다. 이모씨도 현대미포조선 D동양산업개발 근무중 폐업과 함께 고용승계에서 배제됐고 타 업체 취업 차단조치로 해고됐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전씨와 이씨가 농성하는 고가다리 아래에선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고  30명가량의 경찰이 출동해 배치됐다. 소방당국도 구급차를 대기시키고 안전매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현대미포조선 측은 “이번 농성 문제는 해당 업체 대표와 소속 직원간의 문제로 하도급법상 ‘부당한 경영간섭 금지’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원청사가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며 “하청노조 조합원들에 대해 미포조선이 취업을 방해했다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며 D사 소속 전체 약 70여명의 직원 중 60여명은 스스로 사내외 동종사로 재취업했으나 일부 10여명의 직원들만 무작정 원청사에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사내 협력사의 폐업으로 인한 소속 직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라며 “그러나 조선산업이 극도로 악화돼 원청사에서도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조선업 전반에 걸쳐 인원감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따른다”고 말했다.


bynaei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