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종인 "대선 완주? 국민 생각 따라 갈것"…안할 가능성?

제3지대 소극적 연대 그칠 가능성, "제왕적 대통령제 혁신해야" 개헌강조
한국당 홍준표에게는 "경제 잘 몰라" 비판, 완주 여부에는 "국민 뜻 따르겠다"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한재준 기자 | 2017-04-07 18:27 송고 | 2017-04-07 18:37 최종수정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가 7일 '2017 여의도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여의서로(국회 뒷편)를 걸으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4.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가 7일 '2017 여의도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여의서로(국회 뒷편)를 걸으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4.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종인 대선 후보가 7일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의 관계와 관련해 "통합정부를 갖추어야 한다는 데 의견 접근만 한 것이지 합의해 본적 없다. 별로 약속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함께 여의도 윤중로를 산책하면서 '홍 전 회장과 정 전 총리와 만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홍 전 회장과 정 전 총리가 김 후보를 도우려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아 보인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대선을 완주할 것이냐'는 질문에 "국민이 생각하는데 따라가야지 어떻게 하느냐"고 답했다. 완주하지 않을 가능성도 열어 놓은 것이다.

헌법에 자유시장경제가 경제민주화 조항보다 앞에 있다며 기업 살리기를 강조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에 대해서는 "경제를 잘 모르는 사람이 하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헌법) 1항과 2항이 조화가 돼야 경제가 정상적으로 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선해운 구조조정 문제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이 가장 문제인데 경영도 방만해졌다"며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조선산업을 어떤 규모로 최적화하느냐는 청사진을 갖고 구조조정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김 후보는 개헌과 관련 "탄핵사태를 겪으면서 가장 정치적으로 혁신해야할 대상을 고르라면 제왕적 대통령제를 들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운영해온 경제 체제 자체가 획기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미래를 기약하는 새로운 틀을 짤 수 없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자신이 내세우고 있는 '통합정부'와 관련, "여당을 했던 한국당을 빼고 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경우에 따라 바른정당까지 합쳐서 (통합정부가) 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비문(非문재인) 연대의 후보단일화 논의 시점에 대해서는 "후보 수는 이달 18일부터 줄어든다고 보면 될 것"이라는 답했다. 18일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보조금을 지급하는 시점이다.

그는 자신이 강조하는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10년 이상 지속되는 양극화 문제가 해결된 게 없다"며 "국민은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느냐, 소득격차, 분배격차에 제일 관심이 많지만 정치권만 이를 외면하려는 성향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현실에서 성장의 한계가 어디인가를 알아야 한다"며 "올해 2.5%대 경제성장을 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김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넘어올 때 경제가 어려우니 경제 전문가인 것처럼 이 전 대통령을 뽑았는데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며 "그때 나온 것이 엠비노믹스이고 최근에 와서는 최노믹스, 제이노믹스 이런 말이 나오는데 구호가 걸린다고 경제가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약 실현 능력도 갖추지 못한 지도자가 나오면 한국사회는 발전할 수 없다"며 "2012년 대선 때 여야 할것 없이 경제민주화를 한다고 했지만 상황은 안 변했다. 경제민주화를 다 잊었다고 하면 사회가 발전하겠느냐"라고 했다.

안보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자꾸 핵실험을 하는데 중국이 말은 (안보리 결의안을) 지킨다고 하지만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핵실험이 계속되는 것 아니냐"며 "경우에 따라서는 미국이 선제타격을 할 수 있지 않느냐. 전운이 감돌게 하는 불안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출마선언을 하면서 우리 여건이 위기에 처해 있어 선거가 끝나자마자 바로 정부를 운영해야 하는데 통합정부 말고는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정국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일 위안부협상을 폐기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협정을 맺었으니 파기하려면 또 협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