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병우 檢 출석…"대통령 관련 가슴 아프고 참담"(종합)

국정농단 방조·세월호수사 방해·체육회 감사 의혹 등
檢, 8개혐의 외 추가 수사…영장청구 여부 주목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최은지 기자 | 2017-04-06 10:12 송고 | 2017-04-06 10:27 최종수정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이 6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소환되고 있다. 2017.4.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이 6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소환되고 있다. 2017.4.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마지막 퍼즐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50·사법연수원 19기)이 6일 직권남용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우 전 수석이 수사기관에 나와 조사를 받는 것은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고검장),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이어 세 번째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우 전 수석을 이날 오전 10시 소환했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파면으로 몰아넣은 국정농단 사건의 마지막 핵심 피의자다.

오전 9시55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우 전 수석은 '세월호 수사 압력을 행사한 적이 없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검찰에서 성실히 조사받으면서 답변하겠습니다"라고 했다.

'최순실을 여전히 모르느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한 우 전 수석은 '최순실 관련 비위 의혹에 대해 보고를 받은 적은 없느냐'는 질문엔 답이 없었다.
취재진이 '국민들에게 한말씀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전) 대통령님 관련해서 참으로 가슴 아프고 참담한 그런 심정입니다"라고만 한 뒤 조사실로 올라갔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을 상대로 비선실세 최순실씨(61·구속기소)의 국정농단 사건을 묵인한 것 외에도 최씨의 이권개입을 위해 민정수석의 업무 범위를 넘는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우 전 수석은 검찰과 경찰 등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청와대 측 지시나 요구를 따르지 않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 외교부 등 공무원을 표적 감찰하고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우 전 수석은 최씨의 국정농단 사건을 묵인·방조했다는 혐의도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의 강제 모금 의혹 등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자 검찰 수사를 우려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련 진상을 은폐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두 재단의 모금 및 최씨의 비리행위에 대한 내사에 착수하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해 이 전 특별감찰관이 해임되도록 했다는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 같은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 등 총 8가지 범죄사실과 관련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영장은 발부되지 않았다. 이후 수사기간 종료와 함께 관련 사건을 다시 검찰에 넘겼다.

다시 수사에 박차를 가한 검찰은 특검팀이 지목한 범죄사실 외에도 2~3개의 추가적인 범죄 정황을 확보해 수사를 벌여왔다.

이와 관련해 한 달간 50명에 달하는 참고인을 불러 의혹에 대한 사실확인 작업을 벌였다. 지난달 24일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전산서버 등을 압수수색, 임의제출 형식으로 자료도 확보했다.

검찰은 특히 특검팀에서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우 전 수석의 2014년 세월호 수사 방해 의혹을 중점적으로 파헤쳤다.

검찰은 광주지검장으로 해경의 구조과정 등 수사를 총괄한 변찬우 변호사(57·18기)와 광주지검 형사2부장으로 수사를 지휘한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 검사(53·25기)를 불러 우 전 수석의 외압이 있었는지를  자세히 캐물었다. 또 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서 근무할 때 함께 일한 검사들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또한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지난해 5월 'K스포츠클럽 사업'과 관련해 대한체육회 및 이 사업에 대한 감사를 계획했던 것에도 주목하고 있다.

감사는 시행되지 않았지만, 검찰은 당시 우 전 수석이 최씨의 이권을 위해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 전 수석이 최씨 지원을 목적으로 감사를 계획했다면 국정농단 사건을 방조한 것을 넘어 적극 지원한 꼴이 된다.

문체부는 당초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거점 단위의 공공 스포츠클럽을 지원하려고 했다. 당시 이 사업은 문체부의 예산을 받아 대한체육회가 주도했다. 하지만 최씨는 자신이 실소유한 K스포츠재단이 각 거점 지역의 스포츠클럽을 총괄하고, 더블루K가 스포츠클럽 운영 지원과 컨설팅 등을 맡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2014년 체육계 비리근절을 위해 추진된 '스포츠 4대 악(惡) 신고센터·합동수사반'의 요직에 자신의 측근을 앉히려 했다는 정황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우 전 수석 조사를 마친 뒤 진술내용 등을 검토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