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시, 소상공인 살리기 나선다…집적지구 신청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 2017-04-03 17:06 송고
부산시청 전경 2017.4.3/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시청 전경 2017.4.3/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시가 지역 제조업의 모세혈관인 '소공인' 살리기에 나선다.

부산시는 오는 2021년까지 부산에 있는 의류봉제, 가죽신발, 귀금속가공 등 3개의 소상공인특화지원센터를 '소공인 집적지구'로 신청한다고 3일 밝혔다.

우선 올해 부산동구 범일동 일원의 '의류봉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집적지구'로 신청할 계획이다.

집적지구로 선정되면 연간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소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집적지구 내 소공인특화센터 운영비도 별도로 받을 수 있다.

앞서 중소기업청은 오는 2021년까지 기존 설치된 전국의 36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소공인 집적지구' 20곳을 선정했다.

시는 이와 함께 다음달 소상공인지원 컨트롤 타워를 맡을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업종 창업억제와 소상공인 해외진출 지원을 담은 '소상공인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책에는 오는 2020년까지 기계금속, 인쇄, 수산물 등 '소공인특화지원센터' 6개 추가 지원안을 비롯해 우수 소상공인 인증제, 소자본 청년 해외 창업,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원 사업 등 소상공인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시책을 담을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부산지역 전체 사업체의 87%, 종사자수의 41%를 차지하는 소상공인들은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영환 시 경제부시장은 "4월 중 유관기관, 지역전문과와 함께 정책회의 및 소상공인과의 현장간담회를 통해 정책을 확정하겠다"며 "실질적 대책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