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막판 여론전…키워드는 'TK·박근혜·공약'

홍준표 "내가 TK적자"…김진태 "친박 인적청산 안돼"
이인제 "택시사납금 폐지"…김관용, TK 현장시찰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03-29 18:27 송고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2017.3.28/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2017.3.28/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자유한국당이 31일 대선후보 선출을 앞두고 29일부터 이틀간 경선에 반영될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김진태, 이인제, 김관용 후보는 막판 지지율 높이기에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이슈는 보수진영의 표심을 좌우할 대구·경북(TK),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공약이었다. 
 
한국당 대선주자들은 당의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TK 민심을 공략하는데 특히 공을 들였다. 유력 대선주자인 홍 후보는 이날 'TK 적자'를 자처하며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와 각을 세웠다.

홍 후보는 그동안 '보수후보 단일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 후보를 향해 "TK 정서는 '살인은 용서해도 배신자는 안된다'는 것"이라며 "나를 걸고 넘어져도 자기는(유 후보는) 뜨지 않는다. TK는 내가 적자"라고 일갈했다. 
 
유 후보가 자신을 겨냥해 '불법을 저질러 재판받고 있는 사람은 대선후보 자격이 없다'고 비난하는 것에 대한 반격으로 보인다. 
 
경북도지사인 김관용 후보는 이날 경북 경산에 있는 '스마트 팩토리' 전우정밀을 방문해 공장 자동화 현장을 살펴봤고 청도 와인터널에서 농업 6차산업 현장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다.  
 
TK 민생을 살펴보면서 미래 먹을 거리를 고민하는 동시에 경북도지사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하는 행정가로서의 면모를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親박근혜)에 대한 각 후보의 입장도 더 선명하게 드러났다. 
홍 후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박 전 대통령을 겨냥해 "탄핵을 당해도 싸다. 춘향인 줄 알고 뽑았더니 향단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는 '이가 갈리는 정부'였다"며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철저하게 당했다. 옹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강조하면서 거리를 뒀다.  

홍 후보는 MBC라디오 토론회에서도 "사실 분당의 원인이 친박패권주의에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대표적인 친박 인사인 김진태 후보는 홍 후보를 향해 "우리당 친박계의 상징적인 인물 몇 명을 내보내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하는데 좌시하지 않을 것이고 중대결심을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당내 경선에서 패하면 당에서 쫓겨나는 것이냐"며 "홍 후보는 대선에서 이기려고 나온 분이 아니라 당에 있던 사람들을 다 내보내고 짐 싸서 나간 사람들과 손을 잡아 새로운 당을 만들어서 대작하겠다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대선후보로서 정책 경쟁도 이어졌다. 
  
홍 후보는 누리과정(3~5세 무상교육)을 개편해 월평균 소득 800만원이 넘는 소득 상위 20% 이내 최상위층은 보육료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소득수준 하위 20% 이하 최하위 계층은 중간계층 기준액의 두배를 지급하는 '차등분배' 방침을 밝혔다. 
 
김진태 후보는 대선공약으로 '가짜뉴스 방지법'을 만들어 최고 600억원까지 벌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가짜뉴스를 조직적으로 만들어 퍼뜨린 사람들을 다시는 회생할 수 없도록 강력하게 응징하겠다"고 했다.
 
또한 노무현정권 당시 사행성 게임으로 논란이 됐던 바다이야기와 관련 "대통령이 되면 확실하게 재수사를 해서 진상을 밝힐 것"이라며 "당시 정권실세가 관여돼 있고 비자금을 조성한다는 얘기가 무수했는데 공소시효도 남아있고 100년이 흘러도 재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인제 후보는 택시 사납금제를 완전히 폐지하고 월급제로 전환시키겠다는 공약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이 후보는 "택시 사납금제를 폐지하든지, 이게 어려운 회사는 협동조합이 택시 면허를 인수하도록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국내에는 5개 협동조합(COOP, 쿱)에 325대 택시가 있는데 2명이 1대의 택시를 공동소유하고 있고 수입도 월 160만~270만원으로 택시 회사 소속 기사 수입 120만~160만원보다 많다"고 근거를 들었다.
  
그러면서 "전국 회사 택시 8만2000여대를 쿱택시로 바꾸는 데는 중앙정부의 재정적 부담도 전혀 없다"며 "서울의 경우 택시 면허 인수비용은 대당 4000만원 정도로 조합원들이 좋은 조건의 금융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행정력만 정부가 발휘하면 된다"고 제안했다. 


song6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